미주 구간 공급 조절과 SM상선 영업실적 개선 노력 반영
  • ▲ SM상선의 신규 미주 노선에 투입된 SM칭다오 호가 캐나다 밴쿠버항에 입항하고 있다.ⓒSM상선
    ▲ SM상선의 신규 미주 노선에 투입된 SM칭다오 호가 캐나다 밴쿠버항에 입항하고 있다.ⓒSM상선
    SM상선이 주력노선인 미주에서 처음으로 주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13일 SM상선은 지난 5월에 개설한 북미 북서안(PNS) 신규노선과 기존 운영 중인 북미 남서안노선(CPX) 간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시장 기대보다 영업이익 달성 시기를 앞당기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SM상선은 자체 집계결과, 8월 둘째 주(32주차)에 북미 북서안 노선(PNS)에서 약 10만달러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이는 SM상선이 지난 4월 미주노선을 개시한 이후 약 1년 4개월만에 처음으로 달성한 흑자다.

    이번 영업이익은 글로벌 선사들의 미주 구간 공급 조절과 SM상선의 영업실적 개선 노력이 함께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SM상선은 8월 셋째 주(33주차)부터는 지난 1일 부로 인상된 해상운임이 화물에 적용됨에 따라 미주노선 전체(PNS, CPX) 합산으로 주간 최대 100만달러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정기선사들이 최근 저조한 상반기 영업실적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출범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는 신생 국적원양선사인 SM상선이 도약의 신호탄을 쐈다고 평가하고 있다.

    SM상선은 출범 이후 꾸준히 고부가가치 화물 확보 노력과 더불어 배가 직접 기항하는 지역 위주의 판매를 강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내륙운송망을 구축했다.

    SM상선 관계자는 "초대형선 투입이 집중된 유럽노선과 달리 여전히 중소형 선박들이 운영 중인 미주 서비스에 회사가 가진 역량을 집중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쇄도하는 미주노선 예약으로 9월 말까지 전 선석이 초과 예약돼 있어 당분간 꾸준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비수기인 4분기 이후 시장 변동성을 예의 주시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전 임직원들이 시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올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