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강화, 공격적 신차출시 등으로 292만대 판매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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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내수 531700, 수출 228500대 등 전년대비 2.4% 증가한 2812200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5년 이후 3년 만에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것이며 전년대비 국내판매는 1.9%, 수출 판매는 2.5% 성장했다.

    차종별 글로벌 판매는 스포티지가
    501367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리오가 355852, K3328504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판매실적이 상승세로 전환했으나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 시장 부진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올해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올해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강화
    , 공격적 신차출시를 통해 주력시장 판매 경쟁력 회복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인도 등 신흥시장 본격 공략, 친환경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올해 내수
    53만대, 수출 239만대 등 총 292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지난해 내수 판매 중 승용모델은 총
    237601대가 판매됐으며 그중 모닝이 59042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K
    시리즈의 경우 K3(44514), K5(48503), K7(4978), K9(11843) 등 총 145838대가 팔리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7.4% 증가했다. K920121세대 출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RV
    모델은 카니발이 76362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쏘렌토 67200, 스포티지 37373대 등 총 232006대가 판매됐다.

    기아차는 올해 출시 예정인 쏘울
    (소형 SUV), SP2(소형 SUV(프로젝트 명)) 등 다양한 신차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수출 판매의 경우 스포티지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63994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리오(프라이드) 355852, K3(포르테) 283990대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해
    12월 국내에서 42200, 해외에서 198999대 등 총 24119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대비 6.3% 성장한 수치다.

    내수에서는
    K9가 지난해 4‘THE K9’ 출시 이후 9개월 연속 월간 판매 1000대 돌파와 동시에 월간·연간 모두 전년 동기 대비 7배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에서는 니로
    (HEV, PHEV, EV)가 전년 대비 53.9% 증가한 8427대 팔렸으며 스포티지는 41350대가 팔리며 단일 모델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