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활용, '콜택시 호출-지하철 교통약자 편의시설' 정보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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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척수장애인 및 중증 지체장애인의 생활편의를 지원하기 위해 AI(인공지능) 기반의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이번 서비스는 ICT(정보통신기술)를 통해 장애인을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장애인 콜택시 호출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확인 AI 서비스 ▲119 문자신고 서비스 등을 출시한다.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의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서 사용 중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U+우리집AI' 및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하다.예를 들어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말하면 간단히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해 놓은 목적지 또는 최근 목적지 등을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이 서비스를 통해 콜택시 대기자 수와 도착 예정시간, 미세먼지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지하철 역사 내 교통약자 편의시설 정보도 음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편의시설 정보는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제공된다.클로바 플랫폼이 탑재된 AI 스피커에 음성명령을 통해 수도권 1~9호선 역사 내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 및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 등을 알 수 있다.출시 예정인 119 문자신고는 응급상황 시 AI 스피커 및 네이버 클로바 앱을 통해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돼 위급 상황을 빠르게 알릴 수 있는 서비스다.LG유플러스는 보다 많은 지체장애인들이 AI 스피커를 활용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AI 스피커 보급사업을 추진한다.지원 대상은 장애인콜택시 회원 300명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 및 AI 스피커 보급은 다음달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