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업' 기반 아이디어 유도… 지정좌석 없애 외부환경 유연 대처도
  • SKC가 스마트오피스 출범식을 열고 업무 혁신 가속화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이와 관련 회사는 소통과 협업을 늘려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약 4개월 동안 공사를 거쳐 본사 5개 층을 스마트오피스로 만들었다. 

    회사는 기존 ‘팀-실-부문’ 단위별 지정좌석제 대신, 원하는 자리에 앉아 일하는 공유좌석제를 도입했다. 자리 사이의 칸막이는 없앴고 공동업무공간인 프로젝트 룸을 34개로 두 배 늘렸다. 특히 각 층에 카페 못지않은 휴식공간을 조성해 구성원 소통 공간을 확대했다.  

    이는 날마다 다른 팀, 실, 부문의 구성원을 만나 직접 경험하지 못한 것을 간접 경험하거나 다른 시각을 나누자는 취지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부문 구성원이 만나 이야기하다 보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가 나오는 등 사업간 융합 시너지가 날 수 있다”면서 “개인 노트북만 챙기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 글로벌 사이트 구성원도 쾌적하게 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성했다”고 말했다.

    또한 회사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대다수의 고객이 경기 이남에 있는 판교와 수원에 거점오피스를 구축했다. 

    한편, 스마트오피스 도입은 2017년 직위체계 개편 후속 조치로 입사 8년차도 팀장이 될 수 있게 제도를 바꿔 구성원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