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르노삼성
    ▲ ⓒ르노삼성

    르노삼성이 소속된 지역본부 회장이 조만간 한국을 방문을 한다. 본부 개편 이후 100여개 국가가 포함된 지역 내에서 그만큼 한국시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

    르노삼성은 르노그룹 내 소속 지역 본부가 5월부터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AMI태평양)’으로 변경되면서 패브리스 캄볼리브 지역 본부 회장이 르노삼성 등 소속 임직원 2만1000여명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본부 개편 이후 첫 행선지로 한국을 지목했다고 7일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방문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캄볼리브 회장은 메시지를 통해 르노그룹 AMI태평양 소속 지역의 방대함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AMI태평양 지역 본부는 3개 대륙, 100개 이상 국가가 포함돼 있고 전 세계 인구의 약 56%인 43억명이 거주하는 곳이다. 한 해 신차 판매량이 약 1200만대에 달한다. 캄볼리브 회장은 이러한 수치들에 대해 “우리가 마주한 도전들의 방대함과 성장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캄볼리브 회장은 한국 시장에 가장 큰 관심을 내보였다. 지역 본부에 속한 주요 제조선진국 및 수출국가 소개에서 한국을 먼저 언급했고, 한국 등 수출국가들이 처해 있는 수출 지역 확대 문제에 대해서도 AMI태평양 지역 본부가 도울 수 있는 실무 경험과 능력을 구비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르노삼성은 AMI태평양 지역 본부 내에서 주요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모두 보유한 유일한 곳이다.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구. 르노삼성차 중앙연구소)는 르노그룹 내 핵심 연구개발기지로서 D세그먼트 차량의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부산공장은 그룹 내 우수한 생산 경쟁력이 검증된 곳으로 지금의 노사 이슈를 잘 마무리한다면 재도약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D세그먼트 차량 판매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르노 그룹에서 선보인 D세그먼트 세단(탈리스만/SM6)과 SUV(꼴레오스/QM6)는 전 세계 판매량(2018년 기준) 중 각각 52%와 33%가 한국 시장에서 판매됐다.
     
    한편 르노그룹은 조직 개편에 맞춰 기존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에 속해있던 한국, 일본, 호주, 동남아 및 남태평양 지역을 아프리카-중동-인도 지역 본부와 통합해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 지역 본부로 재편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중국 지역 본부를 신설하는 내용을 지난 3월 20일 공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