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위, 수소차·연료전지 보급·충전인프라 확충 모색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대상지역 선정, 수소공급 확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8월 확정
  • ▲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뉴데일리 DB
    ▲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뉴데일리 DB

    수소경제 활성화 일환 충전소 확충 등 수소차 보급이 현안과제로 추진된다.

    산업부는 연말까지 5,467대의 수소승용차 보급과 함께 수소버스 운행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에너지위원회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및 수소 기술로드맵 추진 계획이 논의됐다.

    에너지위원회는 주요 에너지 정책 및 관련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산업부 장관 소속 위원회로, 금번 회의는 제5기 에너지위원회 위원 위촉 후 개최된 첫 회의다.

    산업부는 수소의 생산, 활용 및 기술개발 등 전분야에 걸쳐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승용차 보급을 연말까지 당초 목표 물량 4,000대에서 35%(1,467대) 늘어난 총 5,467대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경우 수소승용차 보급은 2018년말 893대에서 6,358대로 7배 늘어나게 되며 6월부터는 수소버스 35대가 보급된다.

    연료전지의 경우 올해 15개의 발전용 연료전지 프로젝트(139.3MW) 및 6.5MW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추가로 보급함으로써 연말에는 보급용량을 2018년말 330MW에서 4760MW로 45%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최대 현안인 수소차 사용자의 접근성과 충전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을 8월까지 발표할 계획이며 이 달중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대상지역을 선정해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수소 공급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한국전력을 사업자로 선정, 재생에너지를 연계해 잉여전력을 생산·저장하는 연계 P2G 사업이 연내에 착수된다.

    한편 산업부, 과기정통부, 기재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인 가운데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 △안전·환경·인프라 등 수소 관련 5개 분야 특성에 적합한 중·장기 기술확보 전략을 마련 중이다.

    정부는 5월중 기술분류체계를 확정, 6월말까지 분야별 기술개발 목표 및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8월말까지 기술로드맵 수립을 확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확정에 앞서 5월과 7월 산업계 간담회를 통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이 수립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