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가능한 “울산 유력”"수소경제 연계 인프라 갖춘 지역 가능성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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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말까지 2~3곳의 수소경제 시범도시 선정에 나선다. 일각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구현될 울산이 가장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9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오는 12월까지 최대 3곳의 수소도시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를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지역을 검토해 연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애초 수소도시를 상반기 중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발표 시점을 미루고 시범도시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가 수소도시 선정에 집중하는 까닭은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가 핵심 경제정책 과제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1순위로 손꼽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한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전국 86곳, 2022년까지 310곳, 2040년까지 1200곳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현재 누적 1조원 수준의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원, 2030년 25조원으로 규모가 커지고, 고용유발 인원은 지금까지 1만명 수준에서 2022년 10만명, 2030년 2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도시의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는 울산이 손꼽힌다. 울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차를 생산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공장이 집약돼 있는데다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를 끼고 있어 부생수소의 생산능력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도도시엔 수소산업과 관련된 연구개발은 물론 막대한 인프라 투자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수소경제 산업과 연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울산은 가장 유력한 후보지"라고 말했다. 울산 외에 2곳의 후보지도 화학단지, 자동차 산업 등 수소경제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진 곳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