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금융수요·불법금융 피해 예방에 초점…연내 금융교육 종합방안 마련
  • 금융당국이 소비자들의 금융복지를 위해 기존 금융교육을 손질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0월까지 민간기관을 통해 금융교육 실태조사를 실시 후 연내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한다고 5일 밝혔다. 

    일반국민과 교육경험자, 교육주체로 조사 대상을 세분화해 현행 금융교육에 대한 평가와 교육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다. 

    현재 금융당국은 학교교육과 함께 금융교육협의회를 중심으로 금감원, 금융권 협회 등 민간기관을 통해 금융교육을 제공 중이다. 

    최근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소외 현상, 청소년 온라인 도박 관련 불법대출 문제가 발생하는 가운데 금융교육을 통해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다.

    학교에서는 금융 관련 내용을 사회, 실과, 기술·가정, 통합사회 등 여러 과목 교과서에 서술하고, 민간교육에서는 △청소년 △대학생 △사회초년생 △노년층으로 분류해 약 95만명에 맞춤형 교육을 실시 중이다.

    다만, 현장에서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금의 교육이 고령층과 청소년 등 생애주기별로 겪는 금융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엔 부족하다는 평가에서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작년 말부터 지난 3월까지 민관합동 금융교육 TF를 운영해 전문가 의견을 광범위하게 청취했다.

    외부전문가들은 체계적이고 현장감있는 금융교육을 위해 실태조사가 필요하고, 생대주기별 필요 금융역량을 중심으로 교육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규 교과과정을 통해 금융교육을 실시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교육 콘텐츠과 강사 역량, 전달방식 등의 질적 개선도 제기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10월까지 금융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금융교육 체계화화요 효율화를 위한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금융수요와 불법금융에 따른 피해 예방 등에 중점을 맞춰 새로운 금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