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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지자체 금고 유치 경쟁이 본격 막이 올랐다.
농협은행과 지방은행이 텃밭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시중은행의 공습도 만만치 않다.
이 때문에 일부 지자체에선 과거 수년간 금고지기를 맡았던 농협은행의 아성이 무너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울산광역시, 경기도 안양시 등 2곳은 새로운 금고 선정을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울산광역시 설명회에는 경남·농협·국민·기업·신한·KEB하나은행을 비롯해 새마을금고 등 7곳이 참여했다.
안양시 금고지정 설명회에도 농협·우리·국민·신한은행 등 은행 4곳과 새마을금고, 미래신협 등 2금융권도 참가해 앞으로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지자체 금고 선정에 앞서 설명회부터 은행들이 대거 참가한 이유는 올해부터 평가 배점이 일부 변경됐기 때문이다.
가장 논란을 빚은 협력사업비(출연금) 배점은 4점에서 2점으로 축소됐고 대출 및 예금 금리 배점은 15점에서 18점으로 늘렸다. 각 지자체마다 배점 항목은 일부 조정할 수 있지만 행정안정부가 권고한 수준에서 결정했다.
배점표만 보면 시중은행이 불리하게 볼 수 있지만 속내를 보면 꼭 그렇지 않다는 게 업계 이야기다.
실제 울산시의 경우 금고 운용 기간을 3년에서 4년으로 늘렸다. 선정된 은행에게 안정적인 운용 기간을 줘 참가를 독려한 것이다.
은행 입장에선 자치단체의 예산을 운용하면서 안정적으로 저금리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치단체는 운용 기간을 늘리면서 협력사업비 증액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금고지기를 담당하고 있는 경남은행의 경우 3년 동안 울산시에 협력사업비로 60억, 농협은행은 12억원을 냈다.
안양시는 단일금고에서 복수금고로 변경하며 은행 간 경쟁을 기대하는 눈치다. 안양시의 금고지기는 지난 4년 동안 농협은행이 단독으로 유지하고 있었다.
일각에선 지자체들이 금고유치를 빌미로 협력사업비 증액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서울시는 1년 전 시금고 재선정 과정에서 103년 동안 금고지기를 유지해오던 우리은행과 인연을 끊었다.
다행히 2금고를 유지했지만 서울시가 100년의 연을 끊은 이유가 협력사업비 때문이었다.
올해 초 광주시 광산구 역시 30년 동안 이어온 농협은행을 배제하고 협력사업비의 3배를 제시한 국민은행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심사위원 명단이 유출되며 금고선정은 무효가 돼 하반기 재선정 과정을 또 거쳐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