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2020년까지 렌터카 1만대, 드라이버 5만명 확보 사업 계획 발표국토부 "사회적 갈등 부추기고 있어...현행 여객운수법 손볼 것"택시업계 "타다 불법 행위 흡사 조폭...서비스 중단해야"
  • 렌터카 기반 승합차 호출업체 '타다'가 내년부터 운행 차량을 1만대로 늘리겠다는 장밋빛 포부를 내비쳤지만, 정부와 택시업계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시작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8일 타다에 따르면 1400여 대선인 렌터카 차량을 내년 말까지 1만대로 늘리고, 5만명의 드라이버를 확보해 전국 단위 서비스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사회적 대타협 및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타다의 발표는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키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국토부는 타다가 영업 근거로 내세우고 있는 '여객운수법 시행령'을 개정, 예외적인 허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시행령이 개정될 경우 타다 서비스는 불법이 된다.

    그간 타다를 불법 유사택시라고 주장해온 택시업계에서도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타다가 조폭 행동을 하고 있다"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타다가 스스로 불법을 저질러놓고,정부의 배상을 주장하고 있다"며 "지난 3월 사회적 대타협 때부터 택시로 플랫폼 사업을 하는 내용의 사회적 합의 자체를 지킬 생각이 없었던 것"이라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