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車시장 점유율 1위 '현대∙기아차'와 시너지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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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카드는 창사 이후 최초로 해외 금융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카드는 지난 28일 베트남의 소비자금융기업인 'FCCOM(Finance Company Limited for Community)'의 지분 50%를 49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FCCOM은 베트남의 중견 은행인 'MSB(Vietnam Maritime Commercial Joint Stock Bank)'의 100% 자회사로, 개인대출 상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현대카드의 지분 인수 이후, FCCOM은 현대카드와 MSB의 50:50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방식으로 운영된다. 새로운 합작법인은 2020년 1분기 내 주식 인수와 우리나라 및 베트남 금융당국의 승인 절차를 마무리 짓고, 하반기부터 본격 사업을 개시할 계획이다. 사업은 현재 주력 분야인 개인금융에서 비즈니스 인프라 확충과 함께 ▲신용카드 ▲자동차금융 ▲기업금융 등으로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나라다.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에서도 핵심 국가로 평가된다. 1억명에 육박하는 인구를 기반으로 한 풍부한 노동력과 큰 내수시장도 매력적이다. 또 정치와 사회도 안정되어 있으며,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같은 거시경제 지표도 매우 양호하다.

    특히 현대카드는 베트남 금융시장의 성장세와 현대∙기아차의 판매량 증가 추이를 주목하고 있다. 베트남 개인대출 시장은 연 60%에 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신용카드 고객 수 역시 지난해 약 740만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27%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베트남 자동차시장에서 점유율 1위(32%)를 차지했다. 판매 실적도 3년 전인 2015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할 정도로 빠르게 늘고 있다. 향후 현대카드는 현지에서 다양한 현대∙기아차 연계 마케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 베트남 진출은 현대카드가 해외 시장에 최초로 직접 진출하는 사례여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베트남 시장을 교두보로 동남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