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초음파 센서 대비 빠른 응답성·감지거리 확대·악조건 대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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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가 초단거리 레이더센서(USRR)를 활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초음파 센서를 적용했을 때보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감지거리도 길어 돌방상황에서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후방긴급자동제동은 차량 후진 경로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 등을 센서로 인식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차를 강제로 멈춰 세우는 기술이다.

    그동안은 주로 초음파 센서를 활용했으나 레이더 센서를 적용해 개발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레이더 센서를 적용해 바람이나 소음의 영향을 받고(초음파), 어두운 곳에서는 정확히 인지를 못하는(카메라) 기존 센서들의 단점을해결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를 동시에 달성했다.  

    후방 주차 시 초음파센서의 감지 거리는 3m 정도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초단거리 레이더는 5m까지 감지할 수 있다. 센서의 감지 거리가 길면 예상치 못한 충돌 상황을 미리 예측해 선제적 대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멀리 있는 타깃을 미리 감지한 뒤 충돌 유효 범위 내에 대상이 들어오면 경보 후 긴급제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기존 초음파 센서는 범퍼에 여러 개의 구멍이 필요했지만 초단거리 레이더는 범퍼 안쪽에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범퍼 디자인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근접 보행자와 사물, 좁은 주차 공간, 도로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쳤다. 해외에서도 유럽 신차안전도평가(Euro-NCAP)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정한 후방긴급제동 평가를 만족시켰다. 

    조성우 현대모비스 APS설계실장은 "실차 평가 과정에서 초단거리 레이더를 장착한 후방긴급자동제동의 성능 신뢰성에 대한 검증은 마쳤다"며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적극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