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을 위한 배터리 셀 공급 시작
  • ▲ 20일 천안에서 진행된 BMW 그룹과 삼성 SDI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에서 안드레아스 벤트, BMW 그룹 보드멤버이자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과 전영현 삼성 SDI 사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삼성SDI
    ▲ 20일 천안에서 진행된 BMW 그룹과 삼성 SDI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에서 안드레아스 벤트, BMW 그룹 보드멤버이자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과 전영현 삼성 SDI 사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삼성SDI
    BMW그룹이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의 이차전지 제조사 삼성SDI와 장기 공급계약을 맺었다. 

    22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BMW그룹이 삼성 SDI로부터 구매하는 배터리셀 규모는 2021년부터 2031년까지 29억유로에 달한다. 

    안드레아스 벤트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개최된 '2019 BMW 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BMW 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기술과 사업적 관점에서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이 덕분에 항상 최고의 배터리 셀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BMW는 배터리셀 제조회사인 CATL과는 공급계약 규모를 기존 40억유로에서 73억유로로 늘렸다. 이 중 BMW 그룹이 45억유로의 물량을 소화하고, 28억유로의 물량은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BMW 그룹은 배터리 셀 생산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의 필요 물량을 호주와 모로코에 있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이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조달 및 공급한다. 

    이는 두 가지 원재료의 원산지 및 공급 과정에서 환경 기준 준수 및 인권 보호 측면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또한 2021년부터 BMW 그룹의 5세대 전기 파워트레인은 희토류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생산한다. 벤트 총괄은 "이는 더 이상 희토류의 가용성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BMW 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기화 모델 라인업을 확보할 예정이며, 그 중 절반이상이 순수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BMW 그룹은 2019년에서 2021년 사이 BMW의 전기 자동차 판매가 2배 증가하고,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증가해 2025년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유럽 시장에서는 총 신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21년까지 4분의1, 2025년까지 3분의1, 2030년까지 절반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