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누적판매량 9500만봉 넘어꼬북칩 달콩인절미맛 출시 5주 만에 180만봉 판매8년 개발 기간, 100억원 투자
  • ▲ 꼬북칩ⓒ오리온
    ▲ 꼬북칩ⓒ오리온
    오리온은 꼬북칩이 국내 누적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판매량으로는 9500만 봉을 넘어섰으며 1초에 1봉씩 판매된 셈이다.

    2017년 3월 선보인 꼬북칩은 국내 최초 네 겹 스낵으로 출시되며 전에 없던 독특하고 풍부한 식감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그동안  맛 중심의 신제품을 선보이던 제과업계에 ‘식감’ 트렌드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최근 선보인 달콩인절미맛도 출시 5주 만에 180만 봉 넘게 판매하며 꼬북칩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매출액으로는 약 19억원에 달해 식품업계에서 히트상품으로 꼽는 월 10억원의 기준을 훌쩍 넘어섰다.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젊은층의 취향을 고려해 최근 인기 디저트인 인절미를 접목한 것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꼬북칩의 이 같은 성과는 오리온의 8년여에 걸친 연구개발과 100억원에 달하는 과감한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장수제품과 맛(flavor) 확장이 주도하는 국내 제과시장에 혁신제품으로 승부수를 던지며 독보적인 식감의 네 겹 스낵을 탄생시킨 것이 주효했다. 지난 2월에는 꼬북칩의 제조 설비인 스낵용 펠릿 시트 가공장치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하기도 했다

    꼬북칩은 중국,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중국에서 현지명 랑리거랑(浪里个浪)으로 출시해 1년 만에 6000만 봉 넘게 판매하기도 했으며, 올해 8월에는 미국 최대 창고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 현지명 터틀칩스(TURTLE CHIPS)로 입점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지난 3년 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제품력을 강화해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히트 상품으로 성장시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