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집중·디지털 강화·신규사업 확대 등 3가지 경영 목표 수립
  • ▲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KB국민카드
    ▲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KB국민카드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본업과 신사업을 망라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올해 저성장, 저금리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획기적인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금융 산업 서비스 제공 방식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된다"며 "정부의 혁신적이고 개방적 금융정책은 그러한 변혁을 가속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고객에 집중하는 기본에 충실 ▲디지털 경쟁력에서의 확고한 차별성 보유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신규사업 영역 지속적 확대 등 세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이 사장은 첫 번째로“고객에 집중한다는 것은 단순히 선언적 용어가 아니다”라며 “고객에 집중하는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의 모든 생각과 행동들을 디테일 하게 쪼개고 분석해 각 단계별 개선점이 없는지 집요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트업들의 성공에는 대부분 이러한 고객의 가치 사슬을 분리하여 개선하는 이른바 '디커플링(Decoupling)'과정이 있다"며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KB국민카드만의 새로운 고객가치를 키워 나갈 것"을 강조했다. 

    두 번째로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핀테크·금융회사 등 모두 디지털 역량을 동원해 고객접점 채널 편의성 증대와 서비스 확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내부적으로 모든 업무 영역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작은 혁신'들이 상시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디지털 경쟁력 향상을 위한 미래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고객 접점과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도 차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신규사업 영역의 지속적 확대를 위해 관련 글로벌, 프로세싱 대행 등 기존 보유 자산을 활용한 신사업들이 정상 궤도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남아 지역 비즈니스 라인을 확대해 해외 자산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마이데이 '개인종합자산관리(PFM)' 시장 진출을 통한 서비스 라인업 다각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한 일에 대한 후회보다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가 더 큰 아쉬움을 남긴다"며 "수많은 도전 앞에 어려움과 실패를 겪더라도 그로 인해 교훈을 얻고 더욱 힘을 내어 앞으로 나아가는 KB국민카드가 될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