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금융 진출한 타사 달리 카드수수료 인하로 전년비 47.2% 수익 감소상반기 중 자동차금융시장 진출 최종 결정…하반기 관련 상품 출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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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수익 개선을 위해 자동차금융시장 진출을 검토 중이다.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내부적으로 자동차금융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최종 사업 진출 여부는 올 상반기 내 결정된다. 사업 진출이 확정될 경우 금년 하반기에 오토(Auto)론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하나카드는 작년 순이익이 5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2%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가맹점수수료 수익이 줄며 실적에 직격탄을 맞았다. 심지어 카드론(장기카드대출)과 현금서비스도 가계대출총량규제로 매년 7%밖에 성장할 수 없는 한계에 부딪혔다. 또 카드사를 포함한 제2금융권까지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도 수익 감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반면 다른 카드사의 경우 자동차금융 시장을 확대하며, 카드수익 감소분을 만회했다.대표적으로 KB국민카드는 작년 3분기 자동차할부금융시장에서 수익은 5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4% 확대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순이익은 전년 대비 10.6% 상승한 3165억원을 기록했다.같은 기간 신한카드도 자동차할부금융 수익을 744억원에서 871억원으로 확대했다. 그 영향으로 작년 순이익은 카드수수료 인하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0% 감소한 5088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카드와 우리카드도 자동차금융시장을 꾸준히 관리하며 전년 대비 각각 0.3%, 9.7% 감소한 3441억원, 1142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하나카드는 지금까지 계열사인 하나캐피탈의 실적 상쇄효과를 우려해, 자동차금융시장 진출을 미뤘다. 하나캐피탈의 경우 자동차금융 기반을 둔 캐피탈사다. 전체 운영자산의 60% 이상이 자동차금융 자산이다.하지만 하나카드는 최근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이 급감하자, 자동차금융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된 것이다.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도 올해 초 회사 발전을 위해, 자동차금융 등 새로운 사업 진출을 적극 검토해볼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하나카드 관계자는 “작년 자동차금융시장 확대로 카드수수료 수익 감소분을 만회한 다른 회사와 달리, 하나카드의 경우 지난해 신용카드 본연의 업무를 다잡고 기초체력을 키우는 데 주력했다”며 “금년에는 자동차금융 등 새로운 사업 진출을 통해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