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뉴욕판 가로수길’ 미트패킹 지구 오픈 예정호주 시드니 이후 두 번째GV80 등 SUV 라인업 강화로 ‘정면 승부’ 자신감
  • ▲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제네시스 스튜디오 ⓒ현대자동차그룹
    ▲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제네시스 스튜디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미국 뉴욕에 본격적으로 발을 내딛는다. 철학과 감성을 알리고 차량 체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마련한다. 전 세계 시장의 중심이자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서 영토 확장에 고삐를 바짝 죈다는 각오다.

    1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 뉴욕 맨해튼 미트패킹 지구에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연다. 이 같은 시설이 미국에 들어서는 것은 처음이다.

    회사 측은 “제네시스의 가치를 여러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며 “상상 그 이상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관 시점은 올 2분기(4~6월)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름께면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V80이 미국 판매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기 때문이다. 공식 출시 전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미트패킹 지구는 2000년 이후 가장 ‘핫’한 명소로 꼽힌다. 이곳은 한때 250여 개의 육가공 공장이 모여 있던 지역이다. 그러나 젊은 예술가가 비싼 임대료를 피해 옮겨오면서 탈바꿈했다.

    뒤이어 크리스찬 루부탱 등 패션 매장과 미술관, 클럽 등이 들어서 소위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 같은 공간이 됐다. 셀러브리티(유명인사)와 외국인이 즐겨 찾는 장소기도 하다.

    ‘핫 플레이스’로 유명한 미트패킹 지구는 전 세계 업체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임시 매장(팝업 스토어)과 주요 행사가 잇달아 열린다. 삼성전자는 2016년 2월 마케팅 전시관 ‘삼성 837센터’ 문을 열고 체험 공간과 재즈공연 등으로 삼성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 ▲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V80 ⓒ현대차
    ▲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V80 ⓒ현대차
    현대차는 명품 매장이 밀집한 거리에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내고 고급 이미지를 빨리 쌓기 위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단순히 차량을 판매하고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 즐기고 쉬어갈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낼 전망이다.

    현대차는 현재 서울 강남과 경기 하남, 호주 시드니 등 세 곳에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시드니의 경우 2018년 기준 전체 판매량(110만대) 중 10.3%(11만3997대)가 고급차다. 첫 번째 해외 쇼룸 장소로 최종 낙점된 이유다.

    올해는 뉴욕에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여는 만큼 미국 고급차 시장 공략 가속페달을 밟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미국 시장에서 승기를 잡아야 패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SUV 라인업 강화로 ‘정면 승부’를 벌일 수 있다는 자신감 역시 깔려 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미국 시장에서 5만4600대(제네시스 포함)를 팔았다. 지난해 동월보다 15.8%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2월 기준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이었다. 투싼(9594대), 싼타페(7152대), 코나(7092대), 팰리세이드(6967대) 등이 선전했다.

    현대차는 올해 중형 SUV인 제네시스 GV70을 추가로 내놓는다. 이와 함께 중국과 유럽 시장 진출 전략을 검토하기로 했다. 제네시스의 연 판매 목표는 11만6000대로 잡았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세단 위주 라인업에 고전했다”면서 “올해 SUV 라인업 다변화로 시장 흐름에 올라탔다고 판단, 공격적 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