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말부터 축소·중단했던 보건소‘방문건강관리서비스’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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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건복지부는 전국 보건소의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받는 65세 이상 노인 약 98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의심증상 여부를 전화로 확인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간호사 등 보건소 방문건강 관리 전담요원은 이달부터 소강 시점까지 정기적으로 서비스 등록 대상자에게 14일 간격으로 전화를 해 증상 발현 여부를 확인한다.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선별진료소 방문 등을 안내토록 했다.

    보건소 방문건강 관리 서비스는 만성질환의 예방 및 능동적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전담요원이 가정에 방문, 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 파악 및 건강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선별진료소 운영 등 보건소 역량을 집중하고 지역 내 전파를 억제하기 위해 2월 말부터 서비스를 축소·중단했다.

    이에 복지부는 고위험군인 혼자 사는 65세 이상 노인과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 98만명을 중심으로 전화 연락으로 건강 관리 서비스를 재개하고 코로나19 대응 지침을 배포했다.

    구체적으로 65세 이상 독거노인과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을 중심으로 전화 연락을 해서 혈압, 혈당 등 만성질환 증상과 발열, 기침, 가래, 오한, 인후통, 호흡곤란, 피로, 식욕부진 등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정례적으로 확인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