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8964억원·영업이익 3337억원전년比 1.2%·3.6% ↑ 화장품 10% 감소에도, 음료·생활용품이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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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에도 차석용 부회장이 이끄는 LG생활건강을 가로막지 못했다. 대내외 악재 속에서도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그야말로 한국 뷰티 역사에서 새로운 기록을 만들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1조8964억원, 33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3.6%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2342억원으로 전년 보다 3.7% 증가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화장품 사업은 럭셔리 브랜드들에 대한 견고한 수요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의 충격을 최소화했다"면서 "생활용품 사업과 음료 사업도 큰 폭으로 성장하며 전사 실적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LG생활건강은 차 부회장이 취임한 2005년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했다. 당시 1조원에 불과했던 연매출은 8배 가까이 불어났다. 영업이익 역시 2005년부터 15년 연속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도 성장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05년 3분기 이후 58분기, 영업이익은 2005년 1분기 이후 60분기 증가세를 기록했다.
사업부문별 살펴보면 화장품 사업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한 1조665억원, 영업이익은 10.0% 감소한 221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월부터 본격화된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 및 해외 화장품 시장 내 주요 채널의 매출이 급감했고, 특히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의 현저한 감소로 면세점 채널이 큰 타격을 받았다.
반면 숨과 오휘의 초고가 라인이 높은 수요를 기반으로 성장했다 더마화장품 CNP 또한 13%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생활용품 사업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9.4% 성장한 4793억원, 영업이익은 50.7% 성장한 653억원을 달성했다.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대형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의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는 한편, 위생용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및 소형 슈퍼의 이용률이 증가하는 시장의 변화가 있었다.
닥터그루트, 벨먼,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꾸준한 성장이 뒷받침하는 가운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소비자 니즈 및 유통 변화에 즉각 대응한 핸드 새니타이저 겔, 핸드워시, 물티슈, 한장 행주 등 다양한 항균 위생용품의 출시로 높은 성장을 이루었다.
음료 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5.0% 성장한 3505억원, 영업이익은 43.9% 성장한 468억원을 달성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극장 이용과 야외 활동 및 외식 등이 줄어 어려움이 있었으나, 배달음식, 온라인 등의 채널에서 수요를 늘리며 매출을 성장시켰다.
탄산은 코카콜라, 몬스터에너지, 씨그램 등의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9% 증가했고, 비탄산도 파워에이드와 ‘조지아 크래프트’ 등 주요 브랜드들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