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13~17일 고가 생필품 판매 증가GS25, 16∼17일 헤어·바디세정용품 매출 직전 3배 ↑업계 “재난지원금 사용 경제 부담이 줄어든 탓에 소비 몰려”
  •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난 13일부터 본격 지급되면서 편의점이 주 소비 채널로 부상했다.

    18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지난 13일부터 17일 매출을 전주 동요일과 비교한 결과, 고가 생필품과 장보기 관련 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고가 상품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그중에서도 남성용 면도기와 화장품이 눈에띈다. 해당 기간 각각 45.2%, 48.1% 증가했다.

    아이스크림도 전체 11.3% 증가했는데, 그중 고가 아이스크림(나뚜루·하겐다즈 등) 매출이 21.6% 증가한 반면, 일반 저가형 아이스크림은 9.9% 늘어나는데 그쳤다.

    주류도 동일한 트렌드를 보였다. 해당 기간 전체 주류 매출은 7.5% 증가했는데 고가 상품인 와인과 양주가 각각 17.2%, 12.8% 오르며 성장을 주도했다. 맥주는 8.3%, 소주·막걸리는 4.1% 늘었다.

    이 밖에도 샴푸, 비누, 칫솔 같은 생활용품들도 전체적으로 매출 호조를 보이면서 13.6% 늘었고, 섬유유연제 및 세제 같은 가정용품도 24.0% 증가했다. 기저귀는17.2% 증가했다.

    식료품에선 봉지면 17.3%, 건강식품 15.9%, 간편과일 34.9%, 반찬 9.0% 매출 증가세를 보였고, 냉장식품과 냉동식품도 각각 10.3%, 13.8% 올랐다.
  • ▲ ⓒGS리테일
    ▲ ⓒGS리테일
    GS25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첫 주말인 지난 16∼17일 헤어, 바디세정용품 매출이 직전 주말 대비 3배(265.6%) 넘게 증가했다.

    골프와 캠핑 등 스포츠용품 매출도 2배(111.7%) 넘게 늘었고 반려동물용품, 소형 가전류, 완구류 등 판매량도 50% 이상 증가했다. 국산 과일류와 돼지고기, 수입 소고기, 양곡류 매출도 역시 50% 이상 신장했다.

    특히 주류 중에서는 가격이 비싼 와인 매출이 23.3% 증가해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GS25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1인 가족 위주로 정육, 양곡 등 편의점에서 장보기가 확대되고 있다"면서 "5만8000원짜리 펭수 인형 등 완구류 등 고단가 소비도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는 이들 상품이 편의점에서 고가상품에 속하는 만큼 일상적 수요가 아주 크진 않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으로 심리적 경제 부담이 줄어든 탓에 소비가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의점에서 사용이 가능한 만큼 기본적으로 가맹점의 매출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필품인 식료품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주 수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