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30개 민간기업·공기업과 MOU…공급망 구축 박차공급확대 필요성 한 목소리…올 수소충전소 누적 100기 운영수송용 국내 수소수요량 年4천t, 2030년 37만t, 2040년 100만t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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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오는 2030년부터 해외에서 청정수소(그린수소)를 도입하기 위한 공급망 구축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30개 기업·기관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두산퓨얼셀 등 민간기업 16개사, 가스·전력공사 등 공기업 5개사, 준정부·연구기관 6개사 등 30개 참여기관이 참석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표준, R&D, 수소차, 인프라, 충전소, 안전 등 6개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후 지난해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정부는 올초 코로나19(우한폐렴)로 주춤했던 수소 충전소는 올 한해 누적 100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연간 수송용 국내 수소 수요량은 4000t으로 2030년에는 37만t, 2040년에는 100만t까지 확대가 예상되며 철강·화학 등 산업계의 수소 활용이 확대될 경우 수소공급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측은 “국내 부생수소의 공급 잠재력, 추출 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 및 기술적 한계 등을 고려할때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최소 10~50%인 청정수소를 해외로부터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한국과 유사한 환경의 일본도 호주, 브루나이 등지에서 해외 수소 도입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중이다.

    이를위해 산업부는 수소산업 기업·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향후 민관합동 수소사업기획단을 통해 저렴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성윤모 장관은 “수소분야의 선도자가 돼 청정수소 생산에 관한 앞선 기술력과 국제 공급망을 확보,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