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이스타 "파기 책임 상대편에"… 소송戰 전망국토부 "직접 지원 어렵다"… 대안 없으면 법정관리직원 1500명 걸린 자구책은… 전북도 지원 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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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무산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양 측이 거래 파기 책임을 서로에게 넘기고 있어 법적 공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잔존 중인 이스타 임직원 1500여 명은 무더기 실직이 우려된다.양 측 거래를 중재하던 국토교통부는 "직접 지원은 어려우며 이스타 계획을 먼저 듣겠다"는 입장이다. 이스타 측 자체 대책에 회사 명운이 결정될 전망이다.제주항공은 23일 공시를 통해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SPA) 해제를 알렸다. 앞서 이스타에 요청한 거래 선결조건이 완료되지 못해서다. 제주항공은 체불임금, 영업비 등 1700억 대 미지급금을 이스타 스스로 해결할 것을 주장해왔다.이스타항공은 즉각 반박했다. 이스타는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제주항공의 주장은 주식매매계약 내용과 달라 SPA를 해제할 권한이 없다”면서 “오히려 계약을 위반했으며, 그 책임도 제주항공에 있다. 1500명의 임직원과 회사 생존을 위해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 밝혔다.양 측은 계약 파기 책임을 두고 법적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제주항공이 이스타에 지급한 계약금 119억원, 이스타 셧다운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 등이 주요 이슈로 예상된다. 양 측은 추후 소송에 대비한 법리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이스타 측 귀책을 주장하는 제주항공은 계약금 반환 소송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자회사 보증 건 등 이스타 측 선행조건 미완, 체불임금 등 실사 중 발생한 우발채무 등을 주장할 전망이다.이스타는 계약상 거래 선행조건을 모두 충족했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이 주장하는 1700억 대 선행조건은 당초 합의사항이 아니라는 주장도 펼쳐왔다. 이스타는 제주항공이 거래 과정 중 노선 셧다운(운항 중단)을 지시해 입은 피해가 더욱 크다고 강조한다.업계 관계자는 “양 측이 거래 파기 책임을 두고 시각차가 커 법정 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제주 측은 계약서 내 미지급금 조항 여부, 이스타는 해당 조항 미포함과 제주항공의 셧다운 지시에 대한 객관적인 증명이 필요할 것”이라 분석했다.뚜렷한 대안이 없는 경우 이스타는 결국 법정관리(기업회생)를 택할 전망이다. 업계는 이스타 재무구조와 현 시장 상황상 절차 중 청산을 유력하게 점친다. 지난 1분기 기준 이스타 자본총계는 마이너스 104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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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은 정부와 지자체 지원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노조 등 임직원은 국내선 등 현재 운항 가능한 노선을 빠르게 재개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국토부가 “직접 개입보다는 이스타 측 자체 대책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혀 불확실성이 크다.현재 이스타는 국토부가 인증하는 항공운항자격(AOC)을 상실한 상태다. 재신청에는 약 3주가 소요되지만 문제는 비용이다. 미납금, 노선 운영비 등 이스타가 운항증명 재획득을 위해 필요한 최소 비용은 약 500억원으로 추산된다.국토부는 자금지원과 같은 직접적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23일 브리핑을 통해 “(이스타 사태에) 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설 수는 없다. 이스타 측 계획을 듣고 필요한 지원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스타 거점이 위치한 전라북도의 지원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스타는 전북도청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파산 등 최악의 경우를 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풀이된다. 이스타항공은 군산공항에 기반한 지역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