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등 필수의료 공백 시에는 ‘엄중한 대처’
  •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의사 수 4000명 증원’ 등 일련의 정부 정책에 반기를 든 의료계가 총파업이라는 카드를 꺼내자 정부가 대화로 해결방안을 찾자고 당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의대정원 확충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다. 앞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 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 보건의료 제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수련할 것인지,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다. 지역의사가 보람있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역의료를 강화하고, 의료전달체계를 개편하는 과제도 동시에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내일로 예정된 전공의들의 파업, 14일로 예정된 의료계 총파업 등에 대해서는 국민 안전을 고려해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어 정부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특히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의 공백 발생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다. 의료인들도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의료인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