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딜 분야 불확실성 한계… 공모시장 견인 어려울 듯 ‘안정성 확보’ 장점이지만 낮은 수익률 매력 ↓ 투자처 리스크 판단해 정책자금 ‘매칭 비율’ 결정
  •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새로운 도약, 뉴딜금융'을 보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새로운 도약, 뉴딜금융'을 보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딜펀드와 관련 국민 혈세로 투자 손실을 메우는 ‘포퓰리즘 펀드’, 금융권을 옥죄는 ‘관치 펀드’라는 논란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가 일반 국민 참여를 위한 유인책을 담겠다고 발표했다. 뉴딜펀드가 신성장 동력으로 작용할지, 미적지근한 반응으로 마무리될지 주목되는 시점이다. 

    6일 정부 관계부처에 따르면 일반 국민은 민간 공모펀드를 통해 정책형 뉴딜펀드에 투자하거나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子)펀드 운용사 선정 시 민간 공모펀드 참여를 제시한 운용사를 우대할 방침이다. 정부 재정이 먼저 후순위 투자를 해 일반 투자자들은 손실 10%까지는 원금이 보장되는 효과를 얻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뉴딜 인프라펀드’의 경우, 사모펀드 중심인 인프라펀드 시장에 공모 방식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공모펀드에 대해서만 저율 분리과세(9%) 혜택을 주기로 했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는 최소 투자금액이 1억∼3억원으로 고액 자산가가 아닌 일반 투자자들은 접근하기 어렵고 자산을 운용할 때 적용받는 규제도 공모펀드보다 적다. 때문에 다수 일반 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전하게 뉴딜펀드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자산 운용사들이 공모펀드를 설계할 여러 가지 유인책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에서 일반 국민의 참여가 최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연내 운영심의위 구성… ‘국민참여형’ 우대

    6일 금융위원회 따르면 정책형 뉴딜펀드의 운영과 심의를 맡을 위원회 구성을 연내 마칠 계획이다.

    정책형 뉴딜펀드 사업을 주관하게 되는 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이 심의위원회를 주도하며 뉴딜 분야와 관련 있는 민간 전문가들도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향후 5년간 정부가 3조원, 산업은행·성장사다리펀드 등 정책금융기관이 4조원을 출자해 모(母)펀드를 조성하고, 일반 국민을 포함한 민간자금 13조를 매칭해 자(子)펀드를 만드는 형식이다. 

    7조원 규모의 모펀드가 자펀드의 후순위 출자자 역할을 맡아 손실이 발생해도 이를 먼저 흡수하는 역할을 맡는다.

    심의위원회는 운용사가 제안하는 뉴딜 관련 투자 구조에 대한 사업성과 투자 리스크, 정책 부합성 등을 평가해 재정 및 정책자금의 지원 여부와 규모를 결정하게 된다.

    ◆ 흥행여부는 미지수… “손실 10% 보장받지만 그 이상 날수도”

    관건은 뉴딜 펀드가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 얼마나 흥행에 성공할 것인지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평균 35%를 출자해 민간 자금 65%와 매칭하는 구조인데, 정부 재정 약 10%는 후순위로 출자해 위험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 투자자로서는 수익률이 -10%까지 떨어지더라도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런 점을 근거로 지난 3일 브리핑에서 “원금 보장은 아니지만 사실상 원금보장 효과가 있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최근 일부 자산운용사의 불법 행위와 대규모 부실로 시장의 신뢰를 잃은 사모펀드와 달리,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부가 조성하고 정책금융기관이 주관하는 펀드라는 점에서 금융사고나 불법 행위 가능성이 작을 것이란 기대도 가능하다.

    반면 뉴딜펀드가 시중 유동성을 흡수할 만큼 매력 있느냐, 제대로 수익을 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정책형 뉴딜펀드를 ‘원금 보장 + 연 3% 안팎 수익률’로 설정할 계획이었으나 비판이 일자 다소 목표치를 낮췄다. 현재 1년 정기예금 금리는 0.94%, 국고채 3년물과 10년물 금리는 각 0.92%, 1.52% 수준인데 이보다는 높게 잡겠단 것이다.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해도 만약 수익률이 지나치게 낮다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딜 분야 특성상 불확실성이 크고 투자 기간이 길다는 점도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여유자금이 많지 않은 일반 투자자는 목돈을 장기간 묶어두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펀드 투자 대상으로 수소충전소, 수소·전기차 개발 프로젝트,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시설 등을 제시했는데 수익이 나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한 분야로 평가된다.

    또 정책형 뉴딜펀드가 정부의 손실 흡수 범위를 넘어 10% 이상 손실을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뉴딜펀드가 흥행에 성공하더라도 그것이 침체한 공모펀드 시장 전체의 활성화로까지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공모펀드 설정 금액은 2014년 말 204조2654억원에서 2019년 말 237조2200억원으로 지난 5년간 16.1% 성장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사모펀드 설정 금액은 173조133억원에서 412조4090억원으로 138.4%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