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미디어 고객 니즈 반영, BGM 등 AI 활용 음악융합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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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의 음악 플랫폼 기업 '지니뮤직'이 AI를 활용, 음악감상 영역을 넘어 음악창작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지니뮤직은 AI 동요앨범 '신비와 노래해요’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니뮤직은 올해 초 AI 창작영역 진출을 위해 CJ ENM, 강소기업 업보트 엔터테인먼트와 사업제휴를 맺고 'AI 작곡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지니뮤직은 AI 작곡프로젝트 총괄 프로듀싱을 맡았다. CJ ENM 애니메이션 사업부는 캐릭터 선정을 비롯한 제작에 공동 참여를 했다. 업보트엔터인먼트의 인공지능사업부는 AI 작곡 시스템을 제공했다.

    3사는 1년간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해 AI동요앨범 '신비와 노래해요'를 탄생시켰다는 설명이다.

    해당 앨범은 '신비아파트' 캐릭터가 노래하는 뮤직비디오 2편, 음악 5곡으로 구성됐다.

    '신비와 노래해요'는 AI 작곡시스템 아이즘(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 of Music, 이하 AISM))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아이즘은 스스로 다량의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인간 작곡가가 제공하는 '표기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준지도 학습(Semi- Supervised Learning)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의미있는 음악 데이터를 생산하고 이용자들에게 '컨셉작곡' 모드와 '취향작곡' 모드를 제시한다.

    '컨셉작곡' 모드는 이용자가 장르, 분위기, 감정표현 키워드를 입력하면 AI가 만든 신곡을 바로 들려준다. '취향작곡' 모드는 이용자가 좋아하는 취향의 노래를 입력하면 유사한 스타일의 음악을 생성한다. '신비와 노래해요'에 수록된 '할로윈 성으로' 등 3곡은 '컨셉작곡'모드를 통해 탄생됐고, '층간소음송'등 2곡은 '취향작곡' 모드로 제작됐다.

    지니뮤직은 오는 12월 글로벌 대상 AI 동요앨범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아울러 ▲1인 미디어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AI창작 배경음악서비스(BGM) ▲게임, 영화, 광고 등 미디어 융합콘텐츠로의 AI창작 활용 ▲전문 작곡가들에게 고도화된 AI작곡 서비스 툴 제공 등으로 AI창작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조훈 대표는 "AI창작영역 진출 후 1인미디어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융합콘텐츠제작에 협업하고, 음악전문가들에게도 실질적 도움을 주는 음악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