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절감 효과, 중량 감소로 운반·설치 용이
  • ▲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 건설신기술 지정. ⓒ 코오롱글로벌
    ▲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 건설신기술 지정. ⓒ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이 신기술 개발로 역량 강화에 나선다.

    코오롱글로벌은 스틸텍, 동해종합기술공사가 공동 개발한 '이형봉강을 이용한 사변형 격자지보재 격자지보재(강지보재의 한 종류)
    '가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 제903호로 지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사변형 격자지보재는 NATM 터널 굴착공사에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되는 강지보재 : 굴착직후 터널주변 지반의 이완을 최소화하고 굴착면의 과다한 초기변위를 억제하기 위해 설치하는 강재로 된 부재 기술이다. 

    3사가 공동개발한 신기술은 나사마디 이형봉강 나사마디 이형봉강 : 종방향 리브가 제거된 이형봉강(표면에 돌기를 붙인 철근)을 적용하고, 단면을 사변형으로 구성해 강재사용량을 최대 21% 감축, 휨성능을 향상시켰다. 강재사용량이 줄면서 비용은 최대 23% 절감되고 중량도 감소해 운반과 설치가 쉽다.

    이번 건설신기술 지정에 따라 코오롱글로벌은 발주청에서 신기술 우선적용, PQ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변형 격자지보재는 2017년 한국도로공사 기술마켓에 등록된 이후 고속국도 제14호선 밀양~울산간 건설공사 제10공구, 고속국도 제14호선 창녕~밀양간 건설공사 제2공구 등 한국도로공사 발주현장에 수직구 및 본선터널에 적용됐다. 최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 공사구간 수직구에도 적용돼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앞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망 및 고속도로 등의 신설 등으로 터널건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의 쓰임새가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