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전세계 라면소비 급증신라면, 짜파구리 맹활약… K 푸드 존재감 입증세계 라면기업 톱5… 내년 매출 목표 11억1000만 달러
  • ▲ 신라면ⓒ농심
    ▲ 신라면ⓒ농심
    농심의 해외 총 매출(수출과 해외법인의 매출합)이 올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4일 농심에 따르면 연말까지 전년 대비 약 24% 성장한 9억9000만달러의 해외매출이 예상된다. 미국, 중국 등 주요 법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고, 코로나19로 전 세계 라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수출실적 또한 크게 늘어났다.

    신라면의 활약과 짜파구리 인기, 코로나19 등의 영향이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 올 초부터 신라면을 비롯한 짜파게티, 너구리 등 한국라면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늘어났고, 코로나19가 미국, 유럽 등지로 빠르게 번지면서 간편식 수요와 맞물려 라면소비가 급증했다.

    수출 전선인 유럽시장은 영국, 독일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농심은 영국의 테스코, 모리슨, 아스다, 독일의 레베, 에데카 등 메이저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영업망을 구축해 코로나 발생 이후 현지 라면수요를 적극 흡수했다. 농심의 올해 유럽 수출액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해외시장은 미국이다. 캐나다를 포함한 미국법인 매출은 약 3억 2600만 달러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8% 성장한 수치로, 미국은 올해 중국법인을 제치고 농심의 해외사업 선두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특히 신라면 브랜드는 미국에서 26% 성장한 1억2000만 달러의 최대 매출이 예상된다.

    신라면은 농심 해외사업의 핵심이다. 올해 신라면 브랜드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0% 성장한 약 3억9000만 달러로 예상된다. 농심 해외 사업의 40% 가량을 홀로 담당할 만큼 독보적인 존재감을 갖고 있다.

    농심이 전 세계 라면기업 순위 5위에 올랐다. 유로모니터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2019-2020 packaged food-instant noodle 통계 자료에 따르면, 농심은 지난해 한국기업으로는 최초로 5.3% 의 점유율로 세계 라면기업 TOP5 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5.7% 의 점유율로 6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5위 수성이 확실시된다. 

    농심 관계자는 "내년 해외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2% 높은 11억1000만 달러로 잡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