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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통령 선거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로 끝나면서, 친환경차의 호황이 예고되고 있다.
연비 규제 등 친환경 정책을 강경하게 거부해왔던 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바이든 후보와 민주당 행정부는 연비 규제를 강화하고,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을 늘려나가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자는 파리기후협약 복귀 등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는 공식적으로 파리기후협약을 탈퇴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정확히 77일 안에 복귀할 것"이라고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관련 계획을 공식화했다.
바이든 당선자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대규모 보조금을 약속하기도 했다. 노후차 보유자가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고, 미국 전역에 전기차 충전소 50만곳을 설치한다는 게 바이든 후보의 대선 공약이었다.
아울러 친환경 인프라스트럭처 구축 사업에 2조달러(2300조원)을 지출하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관용차 300만대 역시 모두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게 바이든 후보의 정책이다.
바이든 당선자의 공약은 일자리와도 밀접하게 연관됐다는 분석이다. 바이든 후보는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해 1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특히 친환경차 확대 정책은 미국 내 일자리 확보 정책과 긴밀하게 맞물려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전기차의 경우 테슬라는 물론 GM(제너럴모터스) 등도 공격적인 전기차 전환 정책을 펴고 있다.
바이든 당선자는 "전기차, 태양광 패널 등의 생산이 늘어나면 미국 내 광업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