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서 인수여부 논의산업은행→한진그룹 자금 지원해 인수하는 방안 유력공정위 기업결합승인·노조반발·KCGI 등 걸림돌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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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대형 항공사 탄생이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이 공식화될 전망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핵심 안건은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한진그룹이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을 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입하면 한진칼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사들이는 구조다.

    산업은행이 재무적 투자자로 인수에 참여하면,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한진칼의 인수 부담은 줄어든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MRO(정비) 조직을 분리해 별도 법인을 만드는 방안도 있다.

    이번 메가급 항공사 탄생 시나리오는 산업은행이 제시한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하자 정상화 방안을 고심하다 나온 계획이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이 고사직전이다보니 계속 정부 지원을 이어가기는 힘들다는 판단에 힘을 얻은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지원받은 3조3000억원을 소진했고 기간산업안정기금 자금 240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았다. 대한항공도 올해 4월 1조2000억원을 지원받았고,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을 앞두고 있다.

    이에 정부는 양대 항공사를 합치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섰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도 "아주 상식적으로 얘기했을 때 좋은 방안이면 정부로서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으냐"며 "산업은행에서 자금 투입의 최소화, 경영이 어려운 기업의 정상화 지원을 통해 고용 안정,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도 16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 논의를 위한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후 인수의향서(LOI) 제출을 시작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한다.

    다만,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승인 △노조 반발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반대 등 각종 변수가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