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곰표 맥주 인기에 발주 수량 6캔으로 제한수제맥주사, 생산시설 못따라가 공급 부족 현상주세법 개정으로 위탁생산 허용…업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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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표 맥주 혹시 있나요?”올해 최고 화제의 맥주는 ‘곰표 밀맥주’다. 편의점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곰표 밀맥주’를 찾는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마저도 들어오자마자 팔리는 바람에 모습을 찾기 힘들 정도다. 한창 맥주를 찾는 여름 성수기도 훌쩍 지났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25일 CU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는 현재 발주 수량이 한 번에 6캔으로 제한되고 있다. 수요가 공급량을 넘어서면서 일주일 안팎으로 한 번씩 발주가 가능한 상황이다. 회사 측은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노출된 이후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공급부족 현상이 더 심화된 것으로 분석했다. 대형마트에서도 점포별로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CU가 대한제분과 손잡고 지난 5월 단독 출시한 곰표 밀맥주는 현재까지 150만 개가 팔렸다. CU에서 수제맥주를 출시한 지 3년 만에 최고 실적이다.실제로 올해(1~10월) CU의 수제맥주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546.0%나 뛰었다. 국산맥주 중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1.9%) 대비 5배나 늘어난 9.5%를 차지했다. CU가 현재 운영 중인 수제맥주 품목 수는 지난해보다 약 2배 늘어난 30여종이다.흥행의 핵심 요인은 두 가지다. ‘곰표 밀가루가 만든 밀맥주’라는 이색적인 컨텐츠가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4캔 1만원’이 소비자의 가격 저항을 없앴다. 이 맥주의 제조사는 소형 양조장인 세븐브로이로 주세법 개정 전이었다면 1캔당 5000~6000원이었을 이 맥주는 세금이 낮아져 수입맥주 프로모션 가격과 같은 값에 팔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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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올해 탄력이 붙은 수제맥주의 인기에도 제조사는 웃지 못하는 실정이다.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는 반면 생산시설이나 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뒷받침 되지 못해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서다.아직까지 전국 편의점에 공급할 수 있는 생산량이나 캔·병입 설비를 갖추지 못한 맥주 양조장이 대부분이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수제 맥주의 특성 때문에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소매점 입점을 위해 최소 물량을 맞추려면 캔 혹은 병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데, 최소 5억원 이상의 투자비용이 발생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실제로 ‘곰표’ 제조사인 세븐브로이도 물량을 소화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세븐브로이는 현재 양평 공장 내 생산설비 대부분에서 ‘곰표’ 생산을 풀가동하고 있지만,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세븐브로이 관계자는 “양평 공장 생산량의 90%까지 가동하고 있다. 수량을 감당하려면 증설은 필수인데, 코로나로 공사 일정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전했다.다만, 업계는 내년부터 위탁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업계는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다. 지금과 같은 분위기라면 시설을 갖고 있지 않아도 편의점으로 유통할 수 있는 수제 맥주 종류가 크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업계관계자는 “지난해 880억원대였던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올해 주세법 개정과 맞물려 큰 폭으로 성장, 올해 말엔 2000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