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공항 시설인데 지원 제외공항공사 완강… 임대·시설료 삭감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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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텅 빈 공항 ⓒ 연합뉴스
지상조업사와 시설운영사 등 소규모 항공 연관회사들이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의 직격탄을 맞고 있지만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다.
네차례에 걸친 정부지원책 어디에도 이들의 이름은 없다.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업체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일률적으로 정해진 탓이다.
김포공항 터미널 내 격납고 운영업체 에브제트아시아가 대표적인 사례다. 직원 7명이 근무하는 중소업체지만 "격납고는 상업시설이 아니다"라는 공항공사의 유권해석 탓에 매달 2억원대의 임대료를 납부하고 있다.
물론 매출은 '0원'에 가깝다.
비교 자체가 불가한 엄청난 규모의 면세점이 75%의 시설료 감면 혜택을 보는 것과는 판이하다.
그러던 중 지난 6월에는 국토부가 항공업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당시 국토부는 “상업시설 외에 급유시설·기내식 등 공항 연관업체가 납부하는 임대료도 상업시설과 동일한 기준으로 감면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어 8월에는 “고정임대료와 상관없이 여객감소율에 비례해 시설료를 깎아주겠다”고 했다.회사 측은 국토부 지원책에 실낱 희망을 걸고 공항공사에 지원 요청을 했지만 돌아온 답은 “격납고는 국제선터미널 내 시설이 아니다”라는 거절이었다.회사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추진하는 만큼,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연관 업종에도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 격납고 등은 명백한 주요 항공관련 시설이지만 가이드라인이 애매해 지원 대상에서 줄곧 빠져있다"고 하소연했다.에브제트아시아를 포함한 연관업종 종사자들은 △상업시설 임대료 지원 대상에 격납고 등 항공관련 시설 포함 △고정, 매출연동형 등 임대료 지불 형식에 따른 지원 △항공업 수익구조 다각화 내 비즈니스 항공산업(기업전용기 등) 포함 등을 요구하고 있다.다른 업계 종사자는 “매월 고정임대료를 내는 사업자는 임대료를 감면해 주면서 매출 연동형 사업자는 유예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며 "제발 업체별 실태 파악에 나서달라"고 하소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