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이 21일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발맞춰 신규감독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와함께 성과가 우수한 부국장, 팀장 28명을 국실장(급)으로 신규 승진발령하는 등 부서장 인사도 진행했다. 

    특히 신규감독수요 및 감독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했다.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고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제고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하는데 방점을 뒀다. 신설되는 감사인감리실은 회계법인에 대한 감리를 담당한다. 

    공공성 강화에 발맞춰 상장사 감사인 등록제, 주기적 지정제, 내부감사·감독당국에 부정행위 등 보고 등이 이뤄진다.

    팀 단위 조직 보강도 이뤄졌다.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보강해 기존 1개팀에서 2개팀으로 늘렸다.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관련 대외협력 및 국제공조 강화 등을 위해 국제국 內 지속가능금융팀을 신설했다.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지원 등에 대응하기 위해 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제로 전환도 이뤄졌다.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디지털금융검사국(IT·핀테크전략국 기능 재편)을 통해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로 운영하게 된다.

    분산 운영된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을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해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다. 

    이외에도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재편을 위한 보강도 이뤄졌다.

    먼저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하여 금소법, 소비자보호 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업무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했다.

    또 금융상품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 미스터리 쇼핑 등 현장점검 기능을 보강했다. 

    아울러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 신설해(분조1·2국→분조1·2·3국)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