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동남권 수출은 전년 대비 –15.9% 감소한 1033억달러를 기록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과 동일한 감소폭을 나타낸것으로 집계됐다.
BNK금융 소속 BNK경제연구소가 28일 발표한 ‘2021년 동남권 수출 전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수출은 금융위기 수준의 폭락을 기록했다.
2020년 4월 저점(-38.1%)을 기록한 이후 점차 하락폭을 축소해가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 세계 수입수요 급감을 피해가지 못했다. 2020년 12월중에는 11개월 만에 마이너스에서 플러스 증가율로 전환됐다.
연구소는 2021년 동남권 수출은 기저효과, 글로벌 경기개선, 수요산업 회복 등으로 전년대비 12.3% 상승한 1160억 달러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팬데믹 관련 불확실성, 미중 무역분쟁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면서 2019년 수준(1228억달러)까지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주력산업별로는 조선산업의 경우 글로벌 경기 회복, 생산 및 인도절차 정상화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2018~19년중 국내 총수주량(2321만CGT(Compensated Gross Tonnage:표준화물선환산톤수))중 약 40%(918만CGT)를 차지했던 LNG선 인도가 늘어나면서 수출 증가폭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올해 동남권 조선산업 수출실적을 전년대비 8.3% 상승한 173억달러로 전망했다.
자동차산업은 기저효과, 글로벌 소비심리 회복, 전기차 수요 증가 등으로 큰 폭으로 반등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 신차 출시, 르노삼성차의 XM3의 유럽 수출 개시 등이 수출 증가 속도를 높이는데 힘을 보태면서 올해는 전년대비 19.6% 상승한 205억달러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정제산업의 경우 글로벌 수요 반등, 유가상승에 따른 단가 회복 등으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수출실적 전망치를 전년 대비 16.1% 상승한 123억달러로 제시했다.
석유화학산업은 공급과잉 지속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경기 회복, 수출단가 상승, NCC 업체의 경쟁력 개선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9.4% 상승한 82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철강산업은 건설, 자동차 등 전세계 주요 전방산업 개선, 중국의 탄소 저감 정책에 따른 조강생산 축소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9.9% 늘어난 57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기계산업의 경우 제조업 업황 개선, 주요국 설비투자 확대 등에 힘입어 수출실적이 전년 대비 8.8% 상승한 159억달러로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BNK경제연구소 정영두 소장은 “올해 동남권 수출은 코로나19 진정에 따른 글로벌 소비 및 투자 회복 등으로 양호한 증가세를 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력 제조업 수출 반등이 지역경제 활력 회복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