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입은행은 4일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글로벌본드는 전 만기에 걸쳐 역대 한국 외화공모채권 사상 ‘최저 가산금리’를 기록했다.

    안전자산으로서 한국물 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재확인한 것으로, 향후 기관의 후속 발행에 유리한 시장환경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발행대금은 그린뉴딜산업, 디지털뉴딜산업 등 미래 성장동력인 K-뉴딜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쓰이게 된다.

    이날 수은이 발행에 성공한 글로벌본드는 트리플 트란쉐(Triple Tranche) 구조로, 3년 만기 고정금리 5억달러와 5년 만기 고정금리 7억달러, 10년 만기 고정금리 3억달러로 이뤄졌다.

    트리플 트란쉐는  만기/금리조건이 다른 3개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방식이다.

    가산 금리는 3년물의 경우 미3년 만기 국채 금리에 0.23%, 5년물의 경우 미 5년 만기 국채금리에 0.28%, 10년물의 경우 미 10년 만기 국채금리에 0.38%의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다.

    각국 중앙은행과 국부펀드, 국제기구 등의 비중이 51%을 차지하면서 AA등급 이상의 초우량 채권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의 주문이 활발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풍부한 시장 유동성 및 견조한 글로벌 투자심리로 채권발행에 우호적인 시점을 포착하여, 다양한 만기 제시로 글로벌 투자자들의 많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수은은 올해 총 110억 달러 규모의 외화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