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산은 기업구조조정 설명회서 쌍용차 노사에 쓴소리이 회장 "노사가 HAAH 투자 설득해야, 주객전도 안돼""신규투자자보다 산업은행이 먼저 투자 안한다" 선그어
  • 창천불부고심인(蒼天不負苦心人).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벼랑 끝에 선 쌍용차에 대해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뜻의 한자어를 인용했다. 
    이 회장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면서 "어떻게 산은과 정부가 돕겠느냐. 쌍용차 노사가 스스로 도울 방법을 찾아오면 적극 다리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15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 제도 설명회에서 "쌍용차 노사는 여전히 안이한 것 같다"면서 "생즉사 사즉생 정신으로 잠재적 투자자(HAAH)와 적극 협상을 해서 무엇인가 끌어내고 그것으로 산은과 정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현재 쌍용차 신규투자 유치가 순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잠재적 투자자는 쌍용차 경영 환경이 당초 예상보다 악화하고 심각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면서 쌍용차 투자 여부에 대해 회종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쌍용차는 지난해 총 5043억원의 순손실을 냈다고 정정공시를 냈다. 당초 쌍용차는 지난해 영업손실을 4235억원, 당기순손실을 4785억원으로 잠정 집계해 공시했다. 이로써 쌍용차 부채는 총 1조8568억원으로 자본잠식률은 111.8%나 된다. 

    최근 싸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인도 중앙은행으로부터 감자 승인을 받았으나 한 가지 장애물을 넘었을 뿐이라는 게 그의 평가다. 

    이 회장은 "잠재적 투자 앞으로 조속한 의사결정을 독려하고 있는데 앞으로 협의과정이 어떻게 될 지 예단할 수 없는 비관도 낙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각에서 산업은행에 신규자금을 먼저 투자하라고 주장하는데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투자자가 없는데 돈을 넣을 수는 없다"면서 "사업성이 괜찮다면 일정 대출 형태로 자금을 지원할 의사는 있지만 그 전제는 지속가능한 사업성이 담보돼야 한다. 먼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임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①잠재적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 ②자금조달 증빙을 제시 ③사업계획서를 제출 등이 순차적으로 이뤄진 뒤에 쌍용차 사업계획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을 거듭 요청했다. 이 회장은 "우리 채권단도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전례없는 고통분담을 해야한다"면서 "쌍용차 노사, 협력사, 외국 채권단 등 모든 채권단도 고통분담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쌍용차를 폭풍 속 침몰 전 선박에 비유하며 "그 풍랑을 벗어나기 위해선 팔 수 있는 것을 다 팔고 무게를 가볍게 해야 겨우 풍랑을 벗어날까 말까"라면서 '절박함'을 강조했다. 

    이어 "본말전도, 주객전도는 안된다"면서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본이고 말은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이라고 했다. 
    또 "회사를 살릴 방법은 쌍용차가 찾아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회장은 앞서 쌍용차 노조에 단체협약 주기 3년으로 연장, 흑자전환까지 쟁의 중단 등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쌍용차 자금지원이 되더라도 정상화까진 갈 길이 험난하다"면서 "스스로 돕겠다는 사람이 이 정도는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