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시너지 年 3000억~4000억운임 인상 안한다…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도 없을 터1.5兆 유입으로 유동성 리스크 해소마일리지도 합리적 전환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항공사'의 브랜드는 '대한항공', 출범시기는  2024년쯤으로 가닥이 잡혔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최악의 업황 등을 고려해 2년여 정도 자회사 형태로 운영한 뒤 하나로 합치는 수순이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31일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계획(PMI, Post Merger Integration)' 관련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흡수한 뒤 합병 작업을 거쳐 하나의 브랜드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앞서 지난 17일 산업은행에 PMI를 제출한 바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3개의 LCC 운영방안, 지원부문 통합 등이 주요 골자다.

    먼저 우 사장은 "자회사 편입 이후 통합을 완료하기까지 약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다만 기업결합심사 과정에서 경쟁당국 의견,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행위 제한 해소, 각 회사들의 지분문제 이슈 해소 등이 걸려 있어 통합을 실행하기까지 신중한 검토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점을 특정하기가 조심스럽다는 설명으로 주변 상황에 따라 통합 로드맵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우 사장 설명의 방점은 통합 시너지가 중심이었다. 양사 통합과 코로나19 영향의 완전 회복을 가정할 경우 추산 효과는 연간 3000억~4000억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통합까지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통합 후 2년 이후에나 본격적 플러스 효과 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익측면에서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조인트벤처(JV)효과 증대 등을 통해 수익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비용측면에서는 시설과 인력, 항공기재, 터미널, 판매조직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규모의 경제 실현. 생산성 높이고, 재무구조 개선 및 이로 인한 신용등급 향상으로 이자 등 금융비용도 절감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관심이 지대한 마일리지 통합에 대해서는 "현재 법률적 제약 등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적립 규모, 사용실적, 제휴사 거래 규모, 거래 단가 등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어렵다"며 "추후 가능한 시점이 오면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 대한항공 마일리지와 비교한 합리적 전환율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사 우수고객 통합방안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 중복노선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비쳤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편입 후 통합 전 양사 별도 운영 기간에는 코드쉐어 등 협력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검토한 바로 양사 통합 후 운항시간대 재구성 시, 현재와 동일한 공급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소요대수가 약 10% 절감돼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여력 기재를 활용해 기존 노선 이외 신규 목적지 취항, 스케줄 다양화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통합 후 운임 인상 계획과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우사장은 "글로벌 항공시장은 완전 경쟁에 가까워 일방적인 운임인상이 어렵다"면서 "항공운임은 정부 인가를 받아야 하고, 인가받은 가격 이하로만 판매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은 시장에서의 지위를 남용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통합 후 코로나가 진정될 경우 2019년 수준의 공급량은 유지될 것이므로, 직접 인력은 지금과 같이 필요하다"며 "양사 통합으로 중복되는 간접인력은 약 1200여명 수준임을 실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편입 시 대한항공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에 1조5000억원의 증자 대금이 유입 따라서 아시아나항공 및 관련 자회사들도 당분간 유동성 문제 없을 것"이라면서 "시장상황 면밀히 지켜보며 유동성 관리계획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