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이마트, CJ대한통과 물류 체계 고도화올해 거래액 목표 25조원 이상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이마트·신세계와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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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자사의 철학인 '다양성'을 기반으로 e커머스 1위 지위를 공고히 지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1일 IT 업계에 따르면, 한 대표는 전날 네이버 주주들에게 보낸 '네이버 커머스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의 서한에서 신세계·이마트, CJ대한통과 물류 체계를 고도화해 전방위적인 e커머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한 대표는 "네이버는 탄탄하게 쌓은 이용자·판매자를 기반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온라인 쇼핑의 모든 과정에서 이용자의 구매 경험과 사업자의 판매 활동이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하면서 상품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게 기본 철학"이라고 설명했다.획일화된 상품의 가격 경쟁만이 아니라, 다양한 판매자와 상품이 국내 최대 규모인 네이버 이용자와 교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네이버 커머스의 경쟁력이라는 설명이다.한 대표는 "네이버는 이용자·판매자·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는 e커머스 시장 리더로서 지난해 거래액 28조원을 달성하며 국내 이커머스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며 "커머스 사업을 지속해서 선도하기 위해 다섯 가지 방향에서 계속 앞서 나가겠다"고 밝혔다.한 대표가 언급한 네이버 커머스의 다섯 가지 방향은 ▲판매자 솔루션 강화 ▲다양한 구매 방식 지원 ▲멤버십을 통한 파트너십 생태계 확대 ▲데이터 기반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축 ▲글로벌 진출 등이다.한 대표는 판매자 솔루션 강화를 위해 스토어 구축 및 상품·주문 관리뿐 아니라 정산·금융·마케팅·물류 등 전방위적인 판매자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올해 거래액 목표를 지난해보다 50% 이상 많은 25조원 이상으로 잡고 있다. 5년 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는 100만개를 목표로 한다. 현재 스마트스토어는 약 42만개다.네이버는 다양한 구매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쿠팡처럼 정기 구독 구매를 출시할 예정이며 렌털·명품·생필품 등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라이브커머스를 확장할 계획이다.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이마트·신세계와 제휴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한다. 전국 이마트·신세계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적립 및 무료 배송 등의 혜택을 논의 중이며, 온디맨드 풀필먼트를 위해 전국의 신세계·이마트 오프라인 매장 7300여곳과 네이버를 연결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네이버 장보기는 ▲신세계·이마트 상품 당일배송·익일배송 도입 ▲멤버십을 활용한 무료배송 혜택 ▲스마트스토어 신선식품을 배송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한 대표는 "네이버 성장의 바탕에는 지난 10년간 SME의 도전을 지원하고,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돌려주며 쌓은 상생이라는 철학이 있다"며 "판매자의 성공과 이용자 편익 극대화란 근간의 철학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