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곳 위원회 설치, 3곳 예정지표 계량화 RE100 인증 등에너지 얼라이언스, 공동 ESG 펀드 등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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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들이 새 화두로 떠오른 ESG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대 그룹 모두가 ESG 위원회를 설치했거나 연내 설치예정인가 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업종별 합종연횡이 일어나는 등 급물살을 타고 있다.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조사한 그룹 ESG경영 사례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0대 그룹 중 7개사는 ESG위원회를 설치하거나 기존 위원회를 확대 개편했다. 엘지, 현대중공업 등 두 곳은 올해 상반기 중 설치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마찬가지로 상반기 중 설치 예정인 신세계는 현재 사회공헌위원회를 운영 중이다.ESG의 첫 글자 환경(Environmental) 분야에서는 기업들의 가치 계량화 노력이 눈에 띈다. 얼마만큼 친환경에 일조했는지 수치화 하거나 관련 인증을 획득해 대외에 알리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6년 이후 사회 · 환경지표를 계량화해 발표 중이다. SK는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을 설립해 사회적 가치의 화폐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바스프, SAP, 노바티스 등이 참여하는 VBA 부회장사이기도 하다.기존의 환경, 안전, 반부패 등 분야 국제인증 ISO 뿐 아니라 탄소중립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RE100 가입이 대표적이다.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선언하는 것으로 SK그룹 8개사, LG화학 등이 가입했다. 탄소공개프로젝트인 CDP에도 상당수 기업이 참여 중이다. 삼성은 삼성전자 등 7개사, 현대차 6개사, LG 8개사, SK 3개사, 롯데 2개사 등이 참여해 매년 온실가스배출량 등을 보고하고 있다.ESG를 추진하는 기업간 적극적인 동맹 체결도 이어지고 있다. GS건설과 LG유플러스는 산재예방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ESG 공동 펀드를 조성한다. 이 펀드를 통해 혁신 정보통신기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롯데중앙연구소와 한솔제지는 카카오 열매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종이포장재인 카카오 판지를 공동 개발한다. 다수 기업이 참여하는 경우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현대차, GS에너지,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등 10여개사는 에너지 얼라이언스를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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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협력회사 리스크 통합관리시스템 G-SRM 등 다양한 IT 시스템을 통해 공급망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매년 공급망 ESG 평가를 실시해 노동·인권, 환경·관리, 윤리·준법, 안전·보건 등 잠재적 리스크를 점검 중이다.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통분야에서는 친환경 콘셉트 활동이 활발하다. 롯데케미칼은 소비자 대상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 '프로젝트 루프'를 진행 중이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일상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소비자들이 용기를 가지고 이마트 매장을 방문하면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본품 가격 대비 35~39% 할인된 가격에 채울 수 있다. GS리테일의 무라벨 생수 출시, 세븐일레븐의 라(벨)떼(기)는 말이야' 캠페인, LG생활건강의 그린제품심의협의회 운영도 소비자 대상 ESG 경영의 대표사례로 꼽을 수 있다.친환경 기술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각광받는다.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중인 현대모비스는 추가 공장 설립 부지 및 규모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와 SK는 '썩는 플라스틱'을 공동 개발 중이다. 롯데는 롯데케미칼 등 주요 화학 계열사를 중심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 기후변화 대응 등 4대 핵심과제에 약 5조2000억 원 규모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한다. 포스코 에너지의 플라즈마 기화기를 활용한 대기배출물질 제로 기술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그린수소 기술 투자를 통한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을 추진중이다.전경련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를 적극 발굴해 기업들에 공유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