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사위 '운임' 회의국토부 용역 중간산출값 공유 예정분류·자동화 비용에 저상차량까지 추가"업체 자율 보다 정부가 나서야"
  •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경제
    ▲ 택배 자료사진 ⓒ 뉴데일리경제
    택배비가 상자당 약 200~300원 가량 오를 것으로 보인다.

    과로사로 비롯된 택배 이슈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택배과로사위원회는 20일 택배비 관련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의 초점은 단연 택배비 인상이다.

    현재 국토부는 분류 지원 비용, 추가 수수료 등을 고려한 적정 택배운임을 산출 중이다. 관련 용역은 산업연구원에서 진행 중으로 앞선 회의에서는 상자당 약 200~300원 수준의 인상이 있어야 추가 비용을 모두 충당할 수 있다는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대외적 파장을 고려해 엄격한 보안이 유지되고 있지만 오늘 회의에서는 산출 값에 대한 중간 공유가 있을 예정이다. 200원 중반에서 300원대 중반 사이가 유력하다.

    용역안을 토대로 업계와 정부, 노동계 위원들은 구체적인 인상수준 협의에 들어간다.

    지난해 업계에서는 열건 안팎의 과로사 추정 사고가 있었다. 택배노조 등은 장시간 근로의 원인으로 분류작업을 지목했다.

    이에 대형 택배 3사(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택배)는 총 6000명의 분류지원인력을 먼저 투입했다. 연간 1000억원 가량의 비용이 추가됐다.

    여기에 자동화 설비 설치비용과 최근 불거진 단지 내 지상배송 금지로 인한 저상차량 도입까지 더해질 경우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국토부는 요금 조정을 전제로 분류 작업을 배송기사에게서 모두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지원인력 파견이 어려운 경우 배송기사에게 분류 작업 대가를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현장 분류 인력을 추가 투입해야한다는 의견도 자주 언급된다.

    위원회 주변에선 위 조건들을 충족해야만 200~300원대 인상안이 합의를 이룰 것으로 내다본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 과로사 이슈 후 올해 초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자체적인 요금조정 시도가 있었지만, 현장 저항과 각종 부작용으로 안착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추가 비용 부담을 상쇄할 인상이 불가피한 만큼 업체 자율 보다 정부 주도의 합리적인 인상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