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광고, 풀필먼트, 빅데이터 부문 성장세 실적 견인이커머스 플랫폼 생태계 조성에 한몫2021년 글로벌 브랜드와 파트너십 체결 및 한국시장 진출
  • 코리아센터는 2021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884억 7천만원, 영업이익 43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3%, 영업이익은 77.1%, 당기순이익은 271.9%가 증가했다. 

    1분기에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78억 5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대비 52.5% 증가했다. 계열사간의 협업으로 쇼핑몰 거래액 및 마켓연동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어갔고 유럽과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직구 시장 역시 큰 폭으로 성장했다.

    코리아센터는 오는 18일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받을 600억원중 400억원은 이커머스 미들웨어 생태계 사업을 고도화하는데 필요한 M&A(인수합병)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나머지 200억원은 사업고도화와 함께 동남아 시장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쓸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1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국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샵 플랫폼의 매출은 22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37.1%가 증가했다. 쇼핑몰 거래액 및 마켓연동 거래액은 2조 4770억원의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카카오싱크와의 연동, 상품 등록과 재고관리, 상품수정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쿠팡 전용 웹솔루션 지원 등으로 쇼핑몰 거래액 및 마켓연동 거래액 증가했다. 메이크샵 플랫폼 광고 사업 또한 전년 대비 매출이 113%가 늘며 매출과 영업이익을 끌어 올렸다.

    해외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몰테일 플랫폼의 매출은 573억 4천만원을 기록하였으며, 동기대비 39.6%가 증가했다. 풀필먼트를 포함한 해외 직구건수는 동기대비 70% 성장한 60만여건을 기록했다. 

    미국, 중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전세계 7개국 9곳의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직구 및 풀필먼트 사업이 지난 10여년동안 안정적이며 고도화된 글로벌 물류테크 네트워크를 구축한 결과가 주요했다. 특히 유럽 시장의 경우 풀필먼트를 포함한 해외 직구건수가 556%가 폭증하며 전반적인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빅데이터와 가격비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에누리 플랫폼의 매출은 76억 4000만원을 기록하며 동기대비 17.2%가 증가했다. 올 1분기 기준으로 9억 7400만개 표준상품데이터 및 상품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에누리 플랫폼 매출중 빅데이터 매출 비중은 40%를 기록하며 빅데이터 1위 판매 사업자 지위를 굳건히 했다. 

    가격비교 부문은 언택트 영향으로 신선식품 및 간편식 등의 증가로 거래액도 크게 증가했다. 에누리 플랫폼의 빅데이터 사업과 가격비교의 경쟁력은 강화되는 구조상 에누리 플랫폼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