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태국 오픈, 론칭 4일 만에 누적 일 거래액 3억원 돌파철저한 현지화 전략 통해카카오웹툰 앱 평점, 태국과 대만 각각 4.6점, 4.85점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이 태국과 대만 시장에 론칭과 동시에 업계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7일 론칭한 태국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만화 분야 1위, 애플 앱스토어에서 엔터테인먼트 분야 2위를 차지했다. 9일 론칭한 대만 역시 만화 분야 1위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넷플릭스 다음인 6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성공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카카오웹툰을 선보인 태국은 론칭 4일만에 누적 일 거래액 3억원을 돌파하며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태국과 대만의 성공적인 론칭은 카카오엔터가 수 년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한 카카오웹툰의 'IPX(IP Experience)'에서 기인했다. 카카오웹툰이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한 IPX는 IP를 가장 가치있게 보여주는 카카오웹툰의 UX·UI로, 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IP에 대한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 받은 우수한 오리지널 IP 또한 매출을 견인했다. 론칭 첫날부터 '나 혼자만 레벨업',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녹음의 관', '템빨' 등 오리지널 IP에 수많은 유료 결제자들이 몰렸다.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먼저 선보인 카카오웹툰의 UX, UI에 대한 현지 평가도 주목할 만하다. 카카오웹툰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평점에서 태국과 대만 각각 4.6점, 4.85점으로 높은 평가를 얻었다.

    카카오웹툰은 태국의 론칭 기세를 몰아 카카오엔터의 작품수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약 70개의 작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하반기까지 200여개까지 늘려갈 것이다. 7월부터는 태국에서의 본격적인 현지 마케팅 활동이 시작돼 카카오웹툰이 더욱 확고한 업계 1위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된다.

    7월 1일부터는 방콕 중심업무지구(CBD)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을 중심으로 한 카카오웹툰의 대대적인 마케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센트럴월드 등 유명쇼핑몰과 지상철, 지하철 등 역세권에 카카오웹툰 광고를 선보인다.

    대만 역시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나빌레라', '경이로운 소문' 등 현지에서 잘 알려진 영상화된 IP 중심의 60여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만 유저 취향에 최적화된 작품들로 점차 확대하여 연내 100개 이상의 작품을 올릴 계획이다. 대만인들의 감성을 자극할 몰입형 마케팅 소재들을 적극 활용해 대만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카카오웹툰의 성공적인 태국과 대만 론칭은 앞서 한국과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된 슈퍼IP 포트폴리오, 차별화된 IPX, 철저한 현지화, 이 3박자가 이룬 놀라운 성과라고 본다"며 "태국과 대만에서의 반응을 보며 올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될 카카오웹툰의 글로벌 출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카카오웹툰이 글로벌 시장에서 웹툰의 새로운 기준점이 되어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