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인력 충원 등 비용 증가 국토부, 요금 인상 용역 발표각 사 눈치싸움… "현장 적용은 연말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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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업계가 운임 인상을 추진한다. 배송기사 과로 이슈, 분류 인력 충원 등 비용 증가 때문이다. 인상 폭은 상자당 170원 가량이 유력하다. 각 택배사는 국토교통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새 단가를 현장에 적용할 전망이다.

    인상 논의는 지난해 배송기사 과로사 이슈에서 시작됐다. 지난해 업계에서는 10건 안팎의 과로사 추정 사고가 발생했다. 택배노조 등 노동계는 과로 원인을 배송 업무 전 이뤄지는 ‘분류’로 지목했다.

    업계는 즉각 반응했다. CJ대한통운(4000명), 롯데글로벌로지스(1000명), ㈜한진(1000명) 등 상위 3사는 올 상반기 총 6000명의 분류지원인력을 투입했다. 이후 여당과 정부 주도의 과로사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올해 말까지 3000명 추가 투입도 약속했다.

    업계가 부담하는 분류 인건비는 연간 총 1000억원 안팎이다. 국토부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업계의 운임인상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국토부는 관련 용역을 통해 분류 인건비 반영 시 상자당 170원의 요금 인상이 필요한다고 발표했다.

    택배 단가 인상은 업계 숙원 사업 중 하나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택배 평균 단가는 1998년 3789원에서 2018년 2229원으로 20년 동안 약 41% 낮아졌다.

    국토부의 분위기 형성에도 업계는 머뭇거리는 모양새다. 선제적으로 요금 인상에 나서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먼저 단가를 올리면 당장 경쟁사로 화주를 빼앗길 것이라는 걱정에서다.

    국토부 권고대로 업계가 일제히 요금을 올릴 수도 없다. 담합 우려 때문이다. 업계는 당장 요금인상에 나서기 보다는 경쟁사 움직임을 파악하려는 분위기다. 실제 현장 적용은 올해 말 쯤에야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 짙다.

    업계 관계자는 “국토부 용역으로 요금 인상 정당성을 인정받아도, 현장 적용까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개별 업체가 진행해야 하는 만큼 눈치 싸움과 화주 유치 경쟁 등 초반에는 혼란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