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관련금융사 임직원들 증인 요청하나은행·자산신탁, 대장동 개발 지분 19% 보유김병욱 의원 등 여당 반발에 증인채택 난관 예상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국회 정무위원회가 올해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지구 개발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여야가 이구동성으로 대장동 특혜 의혹의 진상규명을 벼르고 있어 정무위 국감에 금융인들이 대거 국정감사장 증인석에 설지 관심이 쏠린다. 

    27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정무위원회 소속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금융인들이 다수 포함된 국감 증인출석 명단을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야 간사 간 협의를 거쳐 국감 서류 제출 요구건과 증인 등을 미리 확정한 뒤 오는 29일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대장동 개발사업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성남의 뜰(하나은행 컨소시엄)'과 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이 지사와 특수 관계에 있어 막대한 이득을 챙길 수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성남의뜰 지분율은 우선주와 보통주를 합해서 성남도시개발공사(50.0%), 하나은행(14.0%),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동양생명보험(각 8.0%), SK증권(6.0%), 하나자산신탁(5.0%), 화천대유자산관리(1.0%) 순이다. 

    하나금융 계열사인 하나은행과 하나자산신탁 지분을 합쳐 19%에 이른다. 

    핵심은 이 지사가 2015년 대장동 민관공동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의로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줬는지 여부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재명 판교대장동게이트 진상규명 특위’를 구성해 금융권 관계자들을 대거 국회로 불러내기 위한 물밑 작업에 돌입했다. 

    이 특위에 포함된 정무위 소속 의원들은 총 4명(윤재옥, 김희곤, 박수영, 윤창현)이다. 

    정무위 관계자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입찰에 성공한 과정과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하나금융 실무자들을 불러 당시 경위와 입장을 들어보려 한다”며 “이재명 판교대장동게이트 진상규명 특위에서 이재명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요청한 증인이 금융권을 포함해 총 30명~40명 정도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도시개발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지 하루 만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그 정체와 배경을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여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을 중심으로 여당에서 국감 증인 채택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김병욱 의원은 이재명 대선경선 후보 캠프의 대장동 TF팀 단장을 맡고 있다. 

    김병욱 지난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으로 보면,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와의 연결고리는 단 하나도 없고 국민의힘과의 연결고리는 넘쳐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과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게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6년 근무하고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아간 실체를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정무위 관계자는 "국감이 대선을 목전에 두면서 정책이나 현안을 검증하기 보단 대선주자 검증대로 변질됐다"며 "이번 국감도 정책 질의보다는 정쟁 국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