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2020년도 후원방문판매업자 정보분석결과작년 판매업자 3130개 전년比 43.0%↑-매출 0.6%↓후원수당 총 7795억원 그쳐, 5.1%↓…1인당 연평균 23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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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후원방문판매업 매출과 후원수당이 업자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9일 공개한 ‘2020년 후원방문 판매업자 정보공개 자료 분석’에 따르면 작년 판매업자수는 3130개로 2019년 2189개에 비해 941개(43.0%) 늘었다.
이처럼 판매업자수가 늘어난 이유는 LG생활건강(41개), 아모레퍼시픽(20개), 마임(138개), 나르지오워킹화(28개) 등 주요 기업의 대리점사업자수가 감소했음에도 리만코리아 대리점 사업자수가 1379개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매출액은 총 3조384억원이 발생해 전년 3조568억원보다 0.6% 줄었고, 후원수당 총액 역시 7795억원으로 전년 8218억원보다 5.1% 감소했다.
이중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리만코리아, 코웨이, 웅진씽크빅 등 매출액 상위 5개사 대리점의 총매출액은 2조3424억원이었다. 이는 전체 후원방문판매시장의 77.1%를 차지한다. 공정위는 상위 5개사의 매출비중이 전년 74.0%보다 3.1%p 증가하는 등 이들의 지배력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체별는 작년 LG생활건강의 매출은 6542억2000만원으로 전년보다 263억700만원(-3.9%) 감소했고, 아모레퍼시픽은 6355억3200만원으로 2121억3400만원(-25%)이 줄었다. 코웨이 역시 4065억1100만원의 매출액으로 267억7220만원(-6,2%) 감소한 반면, 웅진씽크빅은 2144억200만원으로 71억400만원(3.4%) 증가했다.
2020년 12월말 기준 후원방문판매업자에 등록된 판매원수는 전년 38만4000명보다 31만4000명(81.7%)이 증가한 69만8000명이었다. 이중 후원수당을 수령한 판매원은 33만4000명으로 등록판매원수의 47.8% 수준이며 후원수당 지급총액은 7795억원으로 전년보다 5.1%(423억원) 감소했다.
후원수당 수령 판매원 기준 1인당 평균 연 234만원을 지급받았는데 이 역시 전년 359만원 보다 34.9%(125만원) 감소한 수치다.
한편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주요 취급품목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일반생활용품, 상조상품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