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개 산림조합 총량 목표 초과 진단비·준조합원 전세대출·주담대 중단할 듯BNK금융계열 은행에도 관리 당부 예정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6%대로 제시한 가운데 제2금융권인 상호금융과 지방은행을 대상으로 대출 고삐를 죄고 나섰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1일 산림조합중앙회 여신 담당자를 불러 산림조합이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목표치를 초과한 데 우려를 전하고 총량 목표를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과 농·축협 상호금융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일부 산림조합의 가계대출이 통제 불능 수준으로 늘었다고 진단했다. 올해 전국 130개 산림조합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연초 당국과 협의한 평균 4%대를 넘어 5%를 넘어섰다.

    산림조합중앙회는 당국의 총량 관리 당부에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비조합원과 준조합원에 대한 신규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하는 방안을 이번 주 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증가율이 높은 BNK금융그룹 소속 지방은행에도 관리를 당부할 예정이다. 

    지방은행의 가계자금대출 잔액은 6월 말 기준 작년 말보다 6.5%나 증가했다. BNK계열의 경남은행과 부산은행의 가계부채 증가율은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11.8%, 9.9%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