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연 2.7% 금리 한도 2억7000만원 책정 전망은행권 공통 적용 연소득 이내 제한 조치 도입할 듯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 최대 한도 1억원대 중반 예상
  • ▲ ⓒ토스뱅크
    ▲ ⓒ토스뱅크
    토스뱅크가 5일 공식 출범하고 여신과 수신 상품 판매를 시작한다. 2%대 파격적인 금리와 최대한도 2억7000만원이라는 신용대출 상품을 내세우면서 금융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5일부터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여·수신 상품 판매, 체크카드 발급 등 뱅킹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오픈할 전망이다.

    앞서 토스뱅크는 가입 기간, 예치 금액 등에 아무런 제한 없이 무조건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수시 입출금 통장을 선보였다. 지난 2일 기준 뱅킹 서비스 사전신청 고객은 100만명을 돌파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도 전월 실적 조건 없이 매달 최대 4만6500원의 캐시백을 제공하고 해외에서는 사용금액의 3%를 즉시 캐시백하는 조건을 내걸었다.

    출범과 함께 공개될 신용대출 상품도 다른 은행에 비해 금리와 한도가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토스뱅크는 별도 중금리 대출 상품 없이 일반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두 종류의 여신 상품을 내놓고, 정책금융 상품인 사잇돌 대출도 함께 출시할 것으로 전해진다.

    토스뱅크 홈페이지에 게시된 일반 신용대출 금리는 3일 기준 연 2.76∼15.00%, 한도는 최소 100만원, 최대 2억7000만원이다. 신용대출 금리와 한도는 차주(대출자) 개인 조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 범위 내에서 산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토스뱅크도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를 일부 적용받아 신용대출 상품 자체 한도는 2억7000만원으로 정하되 '연소득 이내 범위'로 제한하는 방안을 도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 총량 규제에서 기존 은행보다 자유롭지만, 가계부채 억제를 우선시하는 금융당국 방침도 함께 고려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의 최대 한도는 1억원대 중반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5대 시중은행은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를 지난달 일괄 5000만원까지로 축소했고, 카카오뱅크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