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삼겹살 3배 두께 ‘두툼삼겹살’ 매출 전년비 63.8% 증가캠핑 인기에 직화·석쇠에 굽기 좋은 두툼한 고기 수요 증가 2mm 대패삼겹살, 근간 지방도 낮춘 슬림삼겹살도 인기
  • ▲ ⓒ이마트
    ▲ ⓒ이마트
    삼겹살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세분화되며, 고객 맞춤형 삼겹살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 과정에서 삼겹살 두께 ‘양극화’ 현상도 관찰돼 이목이 쏠린다.

    이마트는 오는 20일까지 ‘두툼삼겹살’을 행사카드 결제 시 100g당 정상가 2780원에서 20% 할인된 2224원에 판매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마트가 이처럼 두툼삼겹살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고객들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3월, 에어프라이어의 대중화 등에서 가능성을 보고 두툼삼겹살을 출시했다.

    두툼삼겹살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일반 삼겹살에 비해 압도적인 두께를 자랑한다. 이마트에서 판매되는 일반 삼겹살은 8mm 내외의 두께를 지녔지만, 두툼삼겹살의 경우 두께가 25mm에 달한다.

    덕분에 식감이 우수하고, 가정용 후라이팬이나 그릴보다는 직화 및 석쇠에 굽기 좋은 특징을 지니고 있어 캠핑 및 야외활동 간 구워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코로나로 인해 캠핑이 전국민적 인기를 끌며, 그 수요도 덩달아 높아지는 추세다.

    실제로 이마트가 올 들어 3월부터 9월까지 실적을 분석한 결과, 두툼삼겹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삼겹살 전체 매출신장률 15.3%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두꺼운 삼겹살의 인기는 ‘칼집삼겹살’ 사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칼집삼겹살은 약 15mm의 두께를 지니고 있으며, 9mm간격으로 4mm 깊이 칼집을 넣은 상품이다.

    이로 인해 구워 먹었을 때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며, 양념 등이 잘 스며들어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칼집삼겹살 역시 2020년 23.6%의 신장률을 기록한 데 이어, 올 들어 9월까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7% 늘어났다.

    이와는 상반되게, 2mm 내외의 얇은 두께로 자른 ‘대패삼겹살’, 지방 함량을 낮춘 ‘슬림(slim)삼겹살’을 찾는 발걸음도 늘어나고 있다. 올 1월부터 9월까지 이마트 대패삼겹살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4.5%의 큰 폭으로 증가했다.

    대패삼겹살은 집에서도 손쉽게 구워 먹을 수 있는 데다, 얇은 두께 덕분에 김치찌개에 넣어 먹거나 두루치기를 해먹기에도 최적화돼 있다. 대패삼겹살 전문점이 시중에서 큰 인기를 끌며, 대형마트 등에서도 대패삼겹살을 구매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

    올 3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슬림삼겹살 역시 출시 반 년 만에 누계 매출액 30억원을 돌파하며, 삼겹살 효자 상품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슬림삼겹살은 10~12% 수준의 근간 지방도를 지녀, 일반 삼겹살(10~15%)보다 근간 지방도가 낮다.

    이마트는 적정 지방량을 갖춘 삼겹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국내 대표 돈육업체 ‘도드람’과 손잡고 상품 개발에 나섰으며, ‘오토폼(Autofom) Ⅲ'라는 최신 설비를 통해 슬림삼겹살을 구현해낼 수 있었다.

    이러한 상품차별화 및 고객 맞춤형 전략의 노력으로, 특화 삼겹살 매출은 고공행진 중이다. 올 들어 1월부터 9월까지 이마트 특화 삼겹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6% 늘어나며 삼겹살 매출 신장세를 견인 중이다.

    임승현 이마트 돈육 바이어는 “점점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고객 요구를 맞추기 위해, 고객의 구매 트렌드 및 매출 데이터를 세밀하게 조사·분석해서 상품운영에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맛과 취향에 맞춘 차별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