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회의서 테이퍼링 속도 증가 논의美 10월 소비자물가지수 전년동월 대비 6.2% 급등美 연준 부의장 "12월까지 경제 지표 면밀히 살펴볼 것"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진행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리처드 클래리다 연준 부의장은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주최로 열린 콘퍼런스에서 "12월 회의에서 자산매입 축소의 속도 증가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연준은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테이퍼링 시작을 공표하면서 11월과 12월 연준의 자산매입 규모를 월 150억 달러씩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매달 1200억 달러 상당의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해온 연준이 이런 속도를 유지할 경우 내년 중반 양적완화 조치를 완전히 마무리하게 된다.

    그러나 이후 발표된 10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6.2% 급등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면서 연준이 좀 더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졌다.

    이에 클래리다 연준 부의장은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전까지 나오는 경제 지표들을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며 "미국의 경제는 매우 강한 상태이고 물가 상승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