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일주일째… 곳곳 차질대체배송·집화제한 한계설 연휴까지 늘어질까 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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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배송 물량이 쌓여있는 택배 터미널 ⓒ 정상윤기자
CJ대한통운 소속 택배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이 일주일 째 이어지고 있다.배송을 멈추거난 반송되는 물량들이 어느새 200만 상자가 넘었다.하루 50만~60만 상자꼴로 파업 참가 조합원이 많은 경기 일부 지역에선 상황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대리점 관계자와 非노조, 직영기사를 투입해 대체 배송에 나서고 있지만 일손이 턱없이 부족하다.회사 측은 노조원 밀집지역 대상으로 운송장 출력을 제한하고 있다. 해당 지역으로 도착하는 택배는 아예 접수를 막아뒀다는 뜻이다.이천 등 물류센터에서는 발송처(쇼핑몰 등)로 다시 물건을 돌려보내는 반송작업도 진행 중이다.현장 관계자 A씨는 “어제만 해도 전국에서 45만 건의 택배가 미배송된 채로 터미널에 묶여 있었다”면서 “도대체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야할지 고민스럽다”고 토로했다. -
- ▲ 파업에 참여중인 대리점 ⓒ 정상윤기자
업계는 이번 사태가 최소한 민주노총 총파업일인 이달 15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본다.앞으로도 열흘 이상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더 우려스러운 것은 민노총과 연계될 경우 자칫 최대 특수기인 설 명절까지도 파업사태가 늘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다.통상 명절 특수기의 경우 택배물량이 1.5배~2배 가량 더 늘어나기 때문에 하루 100만 상자 이상이 발이 묶일 수도 있다.파업이 길어지면서 소비자와 고객사의 불만도 폭증하고 있다.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B씨는 “택배사와 노조 다툼에 왜 소비자가 피해를 봐야하는지 모르겠다”면서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는 배송이 늦는다며 판매자에게 불만을 토로하는데, 이 상황이 정말 답답하다. 즉시 배송이 가능한 타 택배사를 알아보는 중”이라고 말했다.벌써 많은 물량이 타사로 옮겨갔고, 인상된 택배 운임으로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시기에 파업이 벌어지자 대리점들도 답답해 하고 있다.한 대리점 관계자는 "통상 연초는 새로 마련한 신규 운임으로 각 화주와 계약을 갱신하는데 아무 것도 못하고 있다"며 "요금은 올리면서 서비스 질은 떨어진다는 화주들의 불만에 달리 반박할 게 없다"고 하소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