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추진위원장 서류에 그대로…현위원장 대표성 대두 75% 동의서 실효 유지되지만…"관할구청 관계유지상 재징구"
  • 재건축 추진단지중 한곳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목화아파트가 조합설립을 앞두고 난관에 부딪혔다. 올 상반기 조합설립을 목표로 지난 4개월간에 거쳐 주민동의율 75%를 확보했지만 영등포구청으로부터 재건축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지 않아 자칫 공수표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져서다.

    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목화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조합설립 신청을 위해 지난해말 기준 주민동의률 75.7%를 얻어 법정요건 75%를 넘겼다. 사전동의율만 78%에 달할 만큼 순조로운 사업추진이 예상됐지만 전혀 생각지 못한 곳에서 발목이 잡혔다. 재건축사업을 맡아왔던 추진위원회 집행부가 구청승인을 받지 않은채 주민동의를 추진했던게 발단이 됐다.

    이에 목화아파트 소유주들은 이달말 추진위원장과 추진위원을 선임하는 주민총회를 열고 뒤늦게 사태수습에 나설 예정이지만 주민동의률 실효성이 유지될진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를두고 일각에서는 목화아파트가 인근 삼부아파트와의 통합재건축을 반대해 미운털이 박힌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후 한강변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목화와 삼부를 통합 재건축하는 방안을 내놓은바 있다.

    내용에는 두 단지의 면적 35%를 기부채납 받아 공공문화시설로 조성하고 용도지역 종상향을 통해 층수규제를 50층이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담겼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목화아파트 주민들은 보장된 한강뷰를 포기하느니 단독 재건축을 고수, 지난해 8월부터 주민동의서를 걷어 4개월만에 동의률 75%를 얻어냈다.

    하지만 2009년 처음 추진위 설립당시 위원장이던 A씨가 여전히 서류상 집행부로 남아있고 현재 추진위원장은 구청 승인을 받지 않아 대표성에 문제가 생겼다. 영등포구청은 조합설립을 위해선 먼저 추진위를 꾸리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앞서 얻은 동의서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진 않지만 관할구청과의 관계유지를 위해선 일반적으로 다시한번 징구하는 편"이라며 "동의서 재징구보다 일단 서울시의 통합재건축 의지가 굳건한 상황에서 목화 사업성을 위해 시가 종상향을 승인해 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일례로 통합재건축 대상중 한곳인 삼부아파트 경우 최근 단독으로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1997년 지어진 목화아파트는 지상 12층·2개동·총 312가구 규모로 여의도 한강공원과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과 붙어있다. 지난해 1월 정밀안전진단에서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아 재건축이 확정됐다.